[환경일보] 김경태 기자 = 4대강 사업 이후 5년이 지난 현재 ‘녹조라떼’라는 단어가 유행하고 물고기가 집단 폐사하는 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시민단체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4대강조사위원회가 6월9일부터 11일까지 낙동강의 수질과 하천퇴적물, 주변 환경을 조사한 결과 당초 우려했던 것보다 심각한 결과가 나타났다.

4대강조사위원회와 정의당은 28일 국회에서 ‘낙동강 수질, 퇴적토 조사 및 영풍석포제련소 주변 환경조사’ 결과 발표를 통해 ‘보’ 때문에 악화된 수질을 개선하고 생태계 서식처 복원을 위한 퇴적오염토 준설을 주장했다.


 

4대강 사업 이후 ‘녹조라떼’라는 단어가 일상이 되고 있다. <사진제공=환경운동연합>



조사결과를 발표한 가톨릭관동대학교 박창근 교수는 “4대강 사업 이후 수심이 깊어지고 체류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수심별 수질 차이가 커지고 있으며 특히 수심이 깊을수록 수질이 악화되는 측면이 있다”며 “하천 수질관리를 위한 평가는 평균수질이 아닌 수질악화 지점을 우선시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밝혔다.

4대강조사위원회에 따르면 함안보 깊은 수심(11m)에서 7m 깊이보다 BOD 1.9배, COD 3.1배, T-N 1.4배, Chl-a 3배가 높게 나왔고 이는 다른 곳도 마찬가지다.

깊은 곳의 수질을 중심으로 평가하면 수질환경기준상 BOD는 함안보와 합천보가 3등급(보통), 달성보는 5등급(나쁨)을 나타냈으며 COD는 합천보 4등급(약간 나쁨), 함안보와 달성보는 5등급(나쁨) 수준이었다. 아울러 총인농도는 함안보 5등급(나쁨), 합천보 4등급(약간 나쁨), 달성보 2등급(좋음) 수준이다.

정의당과 4대강조사위원회, 석포제련소대책위원회 주최로 4대강 실태조사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박미경 기자>



특히 합천보와 함안보의 경우 8~11m 깊은 곳에서는 용존산소가 거의 없었다. 용존산소량 저하에 따라 영양염류의 용출, 지하수 유입량 감소 등이 이어지면서 수중 생태환경이 망가지고 있는 형편이다.

박 교수는 “무산소 펄층의 확산으로 생물서식처로서의 기능을 상실한 것으로 판단되며 최근 어류 생산량 급감과도 깊은 연관성이 있다고 보인다”며 “경제적 대안을 제시하자면 홍수기 이후 영양염류가 유입된 후 저류성장의 최적기가 형성되므로 보 수문을 상시 개방해 충분한 유속을 확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낙동강 상류 영풍석포제련소 주변 환경도 심각하다. 제련소 부근 토양과 인접한 낙동강 퇴적토는 카드뮴과 비소, 아연 등으로 심각하게 오염돼 토양환경보전법상의 토양오염우려기준과 토양오염대책기준을 모두 초과해 정밀검사를 통한 토양복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석포제련소 주변의 황폐화된 산림 <사진제공=환경운동연합>



제2제련소 앞 낙동강 퇴적토 중금속 농도현황은 4등급 1개 이상으로 ‘매우 나쁨’ 상태였으며 특히 3공장 옆 담장주변 토양에서는 아연(Zn)이 토양오염대책 기준(2지역, 임야) 18000㎎/㎏을 초과한 2561.5㎎/㎏을 나타내 토양복원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창근 교수

46년간 봉화에서 공장을 가동해 오염물질 배출 논란을 일으켰던 영풍석포제련소 공장들은 낙동강 상류 및 안동댐 물고기 집단폐사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며 안동호 유입지점과 약 80㎞ 떨어져 있다.

1공장과 2공장에 이어 최근 3공장을 건설해 가동 중이며 건축과정에서 논란을 빚었다. 특히 제련소 측은 봉화군의 3공장 철거 명령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이행강제금만 납부하고 건축허가 및 지구단위계획 변경신청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교수는 “제련소 인근 소나무가 말라죽고 있지만 환경부는 손을 놓고 있으며 인근의 물고기 집단폐사 원인조차 밝혀내지 못했다”며 “영풍석포제련소는 환경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돈을 벌어왔다”고 비판했다.

또한 박 교수는 “낙동강의 녹조문제와 물고기 산란처 복원을 위해 시급하게 8개 수문을 개방하고 모니터링 결과를 통해 앞으로의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며 “정부 차원에서 낙동강 어족자원 복원실태를 조사하고 어민들의 생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영주댐 하류부의 강이 흐르던 곳(왼쪽)이 육상화된 모습(오른쪽). <자료=박창근 교수 자료집>



한편 4대강조사위원회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위해 영산강, 한강, 금강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일본 전문가와의 공동조사, 보 안전성에 대한 국회와의 공동조사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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