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이정은 기자 =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고속도로와 국도에 있는 터널에 대해 2019년까지 안전시설 보완을 통해 관리수준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작년 한해에만 약 650건의 교통사고가 터널 내에서 발생해 1600명 가량의 부상자와 30여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다행히 큰 사고는 없었지만 폐쇄공간이라는 터널의 특성상 대형사고로 연결될 수 있어 사고 예방과 사고 시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1999년 프랑스 몽블랑터널 사고에서 가연성 물질 적재 화물차의 화재가 주변으로 확산돼 39명의 인명 및 시설피해가 발생한 사례도 있다.

국토교통부는 터널통합관리망을 구축해 비상시 출동시간을 30분

이내로 단축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그동안 터널의 구조물과 방재·조명시설에 대해 지속적으로 시설을 보완·관리하고 있으며 지난 8월 도로터널 방재지침을 개정해 CCTV 설치대상 터널을 1000m에서 500m 이상으로 확대했다.

아울러 보다 철저한 터널 안전관리를 위해 매년 약 650억원씩 2019년까지 약 1900억원을 투입해 안전수준을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고속도로와 국도 터널 1424개에 대해 터널통합관리망을 구축해 비상시 출동시간을 30분 이내로 단축하고 방재시설과 조명설비를 개선하며 사고자동감지 능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우선 2019년까지 터널 통합관리사무소 25개를 신설(440억원)해 국도터널의 98%에 대해 사고 시 30분 이내 출동체제를 구축함과 동시에 소방서, 경찰 등과 협력체계를 강화한다.

참고로 고속도로의 경우 현재 도로공사 지사 및 민자사업자 관리사무소에서 사고발생 시 30분 내 현장도착이 가능하다

밝기 기준에 맞지 않는 터널 조명시설도 2019년까지 개선할 계획이다. 고속도로와 국도에 약 1400억원을 집중적으로 투입해 2012년 개정된 조명기준에 맞도록 터널 입구 조명을 보완해 운전자가 적응하는데 불편함을 없애 터널 내 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또한 터널사고에 대응하기 위한 방재시설 보완도 조속히 마무리한다. 터널방재지침이 제정된 2004년 이전에 건설된 터널들의 부족한 방재시설에 대해 국도는 2017년에 26억원을 투자하고, 고속도로는 2019년까지 54억원을 투자해 시설 보완을 완료할 계획이다.

터널 사고 발생 시 감지능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도 마련됐다. 현재 터널 내 사고를 자동으로 감지해 알려주는 시스템에 대해 2017년에 5억원을 투자해 성능개선을 통해 자동감지능력을 높일 계획이다. 개선 후에는 사고 발생 시 보다 신속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최정호 제2차관은 “지속적으로 시설을 개선하고 사고 대응체계를 확립해 국민 모두가 안전하고 쾌적하게 터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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