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승회 기자 = 사회교육중앙회가 큐넷, 한국산업인력공단,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의 국가기술자격증이나 국가공인자격증 개설자격과정에 대한 무료수강지원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취업성공패키지, 내일배움카드제 등 국비지원 무료교육으로 취득을 희망하거나, 희망하지만 출석수업 참여불가, 국비지원 자격미달 등 여건상 여의치않은 고졸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한다.

심리상담사분야와 아동청소년 지도사 분야의 자격과정을 운영하는 사회교육중앙회는 서울남부교육청 인가 온라인 평생교육원이며 사회봉사 및 재능기부차원으로 이번 무료수강지원을 실시한다.

개설된 자격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된 자격증이므로 해당분야의 취업 및 시설개설을 목적으로 취득하나 심리학, 철학, 교육학, 인문학 등에 자기계발목적으로도 취득이 가능하다. 또한 온라인4주에서 최장6주기간으로 2급자격증과 1급자격증이 동시에 취득되므로 추후 취업이나 시설개설에 대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것이 교육원 관계자의 설명이다.

무료수강지원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에 ‘사회교육’ 이라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되며 개설된 전 자격과정 중 희망3과정까지 합격여부와 무관하게 온라인수강료 및 시험응시료가 전액지원 되며 교재 등은 별도로 구매할 필요없이 자격과정 개강이후 온라인 학습자료실 에서 강의교안과 시험대비 예상문답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국비지원교육센터에서 내일배움카드제 및 취업성공패키지 등으로의 무료교육 절차와는 달리 별도의 서류제출은 필요치 않다.

심리상담사분야의 자격과정은 정신건강이나 정서적인 어려움으로 고통받는 내담자(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각종 심리분석도구(에니어그램, DISC, 에고그램, 질문지 등)를 통한 종합적인 진단 후 심리학적 방법의 치유를 통하여 건강한 일상생활을 돕는 상담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기업체의 인사담당, 심리상담센터나 사회복지관, 건강가정지원센터, 각종상담센터 등에서 필요로 한다.

개설과정으로는 내담자(클라이언트)의 연령대상별로의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자격과정과 심리유형 기준으로 특성화된 가족심리상담사(가족관계로 인한 정서불안. 가족치료), 분노조절상담사(분노조절장애 및 충동조절장애로 인한 일상생활의 어려움), 인지행동심리상담사(기분장애, 우울장애, 불안장애로 인한 불면증 등)가 해당된다.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는 심리치유매개체(미술치료, 음악치료, 놀이치료)별로 특성화된 자격과정이다.

아동청소년 지도분야는 학교기관, 유치원 및 어린이집, 방과후학교, 학원 및 공부방 등에서 아이들과 청소년을 바르고 올바르게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학습지도, 인성진로지도를 전담하며 학습지도에 특성화된 개설과정은 방과후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독서지도사, 영재창의지도사 자격과정이 해당되며 인성진로지도 에서는 인성지도사, 진로적성상담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부모교육지도사 자격과정이 개설되어있다.

이 곳 자기계발지원담당자는 “이번 무료수강지원 기회를 통해 해당 분야에서 전문인력으로 거듭나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ksh@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