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옷맵시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는 ‘각선미’라고 한다. 이는 체중 감량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탄탄한 엉덩이와 매끄러운 허벅지는 다이어트에 관심이 없더라도 한번쯤 고민 해보지 않을 수가 없게 만든다.


하체비만은 상체와 달리 하체가 비대한 것으로 전체비만과 달리 잘 빠지지 않아서 여성들 사이에서 ‘지옥의 다이어트’라고 불리곤 한다.

일반적으로 하체비만은 관리에 집중할 때 줄어들었다가도 소홀하면 다시 늘어나기 때문에 가장 어렵다고 말한다.


이렇게 하체에 집중되어 있는 살은 빼는 건 어렵지만, 찌기는 쉬운 것은 왜일까? 반복된 하체비만 다이어트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이 원인으로 다가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수미르한의원 이동은 원장은 “하체비만은 지방이 많은 체형뿐 아니라 마른 체형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며 “평소 다리를 꼬거나 하이힐을 즐겨 신는 등 잘못된 자세로 인해 골반이 틀어지면서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반듯이 골반 건강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상의와 달리 하의 사이즈가 큰 여성들의 경우 상하체 불균형이라고 말하며 이 경우 골반의 건강을 반드시 확인해봐야 한다. 체지방이나 근육이 하체만 집중되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골반이 좌우가 비대칭한 상태에서는 하체비만 뿐 아니라 걸음걸이 변형까지도 함께 나타 날 수 있다. 허벅지 안쪽살 쓸리면서 뒤뚱거리게 되는데 이는 운동효과도 크게 감소하며, 오히려 걷는 중 각종 통증만 발생하게 되기도 한다. 따라서 하체 전반적인 라인과 균형에 대해 고민하는 경우에는 하체비만교정을 결심하는 이유가 된다.

◆틀어진 골반 교정으로 살아나는 하체라인…비결은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골반교정이다. 골반교정을 하게 되면 자연스러운 하체비만 극복이 가능해 자신도 모르게 한결 예뻐진 각선미를 가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수미르한의원 측에 따르면 골반이 벌어져 있는 여성일수록 교정이 필요성이 높은데, 이 경우 허벅지살과 엉덩이살빼기를 위해 무작정 식단 조절과 운동을 하기 보다는 먼저 골반교정을 받는 것이 좋다.

교대역 수미르한의원은 틀어진 골반교정으로 체형을 바로잡아 주면서 하체비만은 물론 휜 다리까지 바로잡을 수 있는 하체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골반교정으로 하체 살이 빠지기 쉬운 상태를 만들 수 있다는 설명이다.

장시간 앉아있으면 하체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고 정체돼 근육이 뭉쳐 발생한 부종도 하체비만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부종 치료는 족부교정, 약물치료를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

이 원장은 “하체의 순환을 원활히 하는 골반교정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몇 가지만 바꾼다면 하체 살을 전보다 체계적이고 반복되는 문제를 막을 수 있다”며 “하체비만다이어트는 허벅지·엉덩이·승마살빼기 위해 지방을 제거하는 것이 우선이 아니라 골반의 틀어진 상태를 개선해 균형을 맞추는 일이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