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환경일보] 최선호 기자 = 강원도 홍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윤용권)는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을 받고자 하는 농업인 58명을 대상으로 4월 18일(금) 오후 1시 서석농협산지유통센터에서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홍천군 서석농협 공동선별 작목반원 GAP인증 신규신청자 58명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농산물 품질관리원 강원지원 정연철 강사의 GAP 인증제도 및 절차, 농산물 이력추적관리제도에 대한 교육과 (사)한국과수병해충예찰연구센터 장일 박사의 농약안전사용의 이해에 대한 교육이 함께 이루어진다.

지난해와 올해 서석농협 공동선별 작목반원 GAP인증 신청농가는 오이 등 7개작목에 113명으로, 재배면적은 581,968㎡에 예상생산량은 약 1,447톤이며 생산 농산물은 이랜드,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메가마트 등에 납품예정이다.

윤용권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친환경농산물인증, GAP인증 등 농산물인증 교육을 통해 생산자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함으로써 홍천농산물의 이미지 향상에 이바지 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농산물우수관리(GAP)제란 농산물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농업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제도로서 농산물의 생산환경, 재배과정, 수확 및 수확 후 과정에서 농업환경과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농약, 중금속 등 위해 요소를 최소화 하고 소비자에게 안전한 농산물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그 관리사항을 소비자가 알 수 있도록 하는 농산물이력추적 체계를 갖추고 있는 제도이다.

sho4413@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