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환경일보] 김현창 기자 = 충남도가 상수도나 가스관 등 지하매설물 설치 등을 위해 도로를 굴착한 이후 복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노면이 울퉁불퉁해지는 현상을 막기 위해 팔을 걷고 나섰다.

도는 도로 굴착‧복구 개선대책을 마련, 중점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도로 굴착‧복구 이후 발생하는 부분 침하나 균열은 충분한 층다짐 없이 아스콘 포장을 진행하거나, 굴착 폭이 좁아 다짐 장비 투입이 불가해 소형 다짐기를 사용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잔류 침하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충청=환경일보] 김현창 기자 = 또 하자검사 또는 공사 관리‧감독 소홀, 굴착 심의와 허가 이원화, 유지관리 소홀 등도 도로 침하‧균열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도로 굴착 이후 복구공사는 굴삭기에 램머(다짐기계)를 부착해 층다짐을 실시토록 하는 등 다짐 방법을 개선하고, 임시포장 후 최소 3개월 동안 자연 침하를 유도해 침하‧균열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로관리청별 감독 공무원 입회하에 복구공사를 준공처리토록 하고, 5년 단위 장기계획을 제출받아 굴착을 동시에 하거나 유사시기에 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착공에서 준공까지 공사실명제를 실시해 책임의식을 높인다.

뿐만 아니라 도는 시공사의 책임의식 강화를 위해 공사현장에 시공사 표지판을 설치토록 하는 한편, 시‧군에는 도로 관리부서에서 굴착 및 점용허가를 일괄처리토록 권고하고, 시‧군 담당자를 지정해 굴착‧복구 유지관리 공사책임제도 시행하기로 했다.

도는 이밖에 사업시행 후 쾌적하고 안전한 도로 유지관리를 위해 각 도로관리청이 연 2회 정기 점검을 실시, 하자 발생 시 즉시 복구조치토록 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지하매설물 설치 후 다짐 부족 등으로 도로 부분 침하나 균열 등이 발생, 유지관리비가 낭비되는 사례가 종종 있다”며 “철저한 지도‧감독과 제도개선으로 도로 파손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5년간 도내 지방도 및 군도를 대상으로 한 도로 굴착 사업은 306건 1299㎞로 집계됐다.

도는 이들 도로에 대한 현장조사를 최근 실시, 15개소 3.1㎞ 구간에서 부분적 침하 및 균열 발생을 확인, 사업시행자로 하여금 즉시 조치토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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