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환경일보] 서기량 기자 = 부산시(시장 서병수)가 지난 5월 시작한 ‘다·복·동’ 사업이 3개월 만에 복지사각 지대를 크게 줄이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3월 다·복·동 52개 동을 선정하고,  5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했다.

‘다·복·동’은 주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서는 복지동의 줄임말이다. 다·복·동 사업은 각 동(洞) 주민센터의 주민 밀착형 복지 기능을 강화하고, 동 단위 민·관 협력을 통해 촘촘한 복지안전망과 복지공동체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들 다·복·동은 주민센터에 '맞춤형복지팀'을 신설, 사회복지공무원을 확충하고 사례관리사, 방문간호사, 직업상담사 등을 배치해 '찾아가는 맞춤형 통합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다·복·동의 맞춤형복지팀은 지역 내 복지통장, 부동산 중개인, 전기·상수도 검침원, 집배원, 골목 슈퍼마켓 주인, 여인숙 주인, 야쿠르트 배달원, 지구대 경찰 등과 협력해 취약계층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 도움이 필요한 주민들을 발굴하는 데 적극 나서고 있다.

어르신이나 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주민들을 찾아가는 방문상담을 통해 맞춤형 복지혜택을 지원하는 데도 앞장서고 있다. 복합적인 복지 지원이 필요한 주민이나 위기가정을 대상으로 심층 상담과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필요한 서비스를 적극 지원한다. 또, 복지기관 등과 연계해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도 힘을 보태고 있다.

맞춤형복지팀은 지역주민과 협력을 강화해 그들이 어려운 이웃을 직접 찾아내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 주민 참여 복지를 강화하고 있다.


실제 부산시가 지난 5~6월 52개 다·복·동의 활동을 모니터링한 결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복지 사각지대 발굴 건수가 2.9배(1천923건→5천586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상담 건수도 3.7배(4천106건→1만5천322건) 증가했으며, 통합사례관리 건수는 무려 5배(84건→424건) 늘어났다. 각종 복지서비스 연계도 2.4배(7천202건→1만7천171건) 늘어나는 등 다·복·동 사업이 조기에 안착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시 관계자는 “다·복·동이 시행 초기임에도 취약계층 전수조사, 찾아가는 방문상담 등 기본사업을 성실하게 펼치고, 복지 사각지대 발굴체계 확대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앞으로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복지서비스 제공 기관과의 연계·협력체계 구축, 洞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원 체계 마련 등에 중점을 둘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는 다·복·동을 내년 132개 동으로 확대하고, 2018년까지 205개 모든 동을 다·복·동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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