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 = 환경일보] 임 묵 기자 = 보성군에서는 업무중심의 지식 창출 및 공유 활성화를 위한 창조행정․지식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지난 21일 보성군청 대회의실에서 4회에 걸쳐 전 직원을 대상으로 업무매뉴얼 고도화 시스템 도입에 따른 교육을 실시했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업무매뉴얼 고도화 시스템은 인사이동이 있을 때마다 겪게 되는 새로운 업무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업무파악에 소요되는 시간 단축 및 행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추진된다.

또한 전임자의 업무지식과 경험 및 각종 사례 등이 업무매뉴얼을 통해 후임자에게 고스란히 전달되도록 하여 인사이동 및 업무미숙에 따른 사건·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며, 업무표준화를 통한 업무의 효율성 증대와 연속성 유지 등 업무환경 개선 및 성과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업무매뉴얼 고도화 사업은 선․후배 공무원간 지식공유와 직무교육을 위한 매뉴얼을 확보하는데 그치지 않고 보성군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군민들에게 질 높은 맞춤형․선진형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보성군은 앞으로 업무매뉴얼 작성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부서담당자 순회교육 및 순회지도에 나설 계획으로 지식공유 실태진단을 실시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방안 등이 포함된 업무매뉴얼 고도화 시스템 구축 사업을 2015년 2월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limm2262@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