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일보] 김태홍 기자 = 제주자치도는 제주대중교통 체계의 획기적 개선을 위해 16개과제 선정, 2015년부터 2018년까지 806억 원 투자한다고 15일 밝혔다.

도는 기존 버스노선을 존치하면서 교통 수요에 따른 신규노선 신설 또는 노선연장 등 단편적 개선으로 일부지역 노선의 편중 등 복잡한 노선체계를 비롯한 제주 대중교통이 가진 여러 문제점과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민선6기 도지사 중점 공약의 하나로 ‘제주대중교통 획기적 개편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도는 자가용보유율 세대당 1.5대(전국평균 0.96대)로 전국 최고의 자동차 보유수준(율)로 인한 도로소통정체 및 환경오염문제, 타 시도에 비해 낮은 대중교통분담율(18.9%) 등은 대중교통의 근본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신도시 개발 등 정주여건의 변화와 함께 귀농귀촌인구의 증가로 인한 읍면지역 거주자의 대중교통 욕구와 올레길, 사려니숲길, 한라산등반 등 개별관광 수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점도 대중교통체계개편에서 반영해야할 과제로 선정됐다.

또한 기존 수익노선의 단편적인 노선개편으로 인한 복잡한 중복노선과 ‘07년도 이후 지속적인 대중교통이용객 증가에에도 불구하고 당시 124억 원 규모인 대중교통보조금이 ’13년에는 198억 원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모순된 현상에 대해도 개선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에 비해 낮은 보수, 장시간 근무 등 열악한 근무여건에 따른 버스운전사의 높은 이직율과 대중서비스의 질 저하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보수 등 근무여건을 단계적으로 개선해 안전한 교통, 친철한 서비스체계로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이외에도 도내 버스업체의 영세성으로 인한 비효율적인 경영수익구조 등 대중교통의 각종 개선과제를 노·사·정간의 인식을 같이하면서 업무협업체계를 통해 획기적으로 개편하게 된다.

도는 대중교통체계 개편계획 교통업계 설명회, 개별면담 등을 통해 교통체계 개편에 대해 이해를 같이하게 됐으며, 15일 제주도버스운송사업조합․버스업체․자동차노조와 대중교통체계개편 기본협약을 체결했다.

협약내용은 시내·외 버스노선체계를 지선·간선, 순환형체계로 바꾸는 등 이용자 중심의 대중교통체계로의 전면 개편을 위한 8개항에 합의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하기로 했다.

도는 이번 협약에 따라 내년부터 버스업체 등과 함께 노선체계 개편 등 16개 과제에 대한 연구와 협의를 통해 최적의 대안을 2015년 말까지 도출하고 2016년 상반기 인프라 시설, 도민 홍보 등 준비과정을 거쳐 2016년 하반기부터 2018년까지 단계적으로 대중교통체계를 개편해 나갈 계획이다.

제도는 오는 2018년까지 대중교통체계 개편이 완성되면 버스 분담율 18.9%(‘12년)에서 22%로 높이고, 버스 이용객도 2013년 51백만 명에서 60백만 명으로 늘려나가는 한편, 버스업계의 경영개선은 물론 근로자의 보수 등 근로여건 개선을 통해 보다나은 서비스가 제공됨으로써 대중교통의 선순환 구조가 정착되는 제주대중교통의 획기적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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