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일보] 김태홍 기자 = 고가 배터리 값을 뺀 전기차를 쓰고, 연료비 절감분으로 분할해 갚는 ‘배터리 리스’ 판매모델이 제주에 등장했다.

택시·버스 등 운송사업자 대상 초기비용 경감은 물론이고 수익까지 보장할 수 있어 전기차 확산에 새로운 계기가 될 전망이다.

제주자치도는 27일 오후 2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빌딩에서 전기차 배터리 리스 사업 본격 돌입에 앞서 성공적인 사업 환경을 만들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관리공단과의 업무협약을 맺었다.

사업을 담당할 특수목적법인(SPC) ‘비긴스제주’도 이날 출범했다. 이 사업에는 정부와 비긴스·제주자치도·에너지관리공단 등이 함께한다.

비긴스제주는 앞으로 3년 동안 제주 공공운수서비스 사업용 전기버스 119대와 전기택시(550대)·렌터카(450대) 등 총 1000대 전기차를 보급한다.

운송업체는 전기차·전기버스에서 배터리 값을 뺀 가격으로 차량을 우선 도입하고, 매월 연료비절감분으로 배터리 가격을 분할 납부한다. 운행거리가 긴 버스·택시·렌터카 사업자는 전기차 연료비절감 효과가 상대적으로 커 배터리 임차료를 납부해도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다. 비긴스는 LS산전, 삼성테크윈, 자일대우버스 등과 협력한다.

비긴스제주는 전기버스 보급과 함께 배터리 교환형 충전스테이션을 결합한 친환경 교통인프라도 구축한다. 한 곳 설비가 20억원가량 드는 배터리 자동교환형 충전스테이션 14곳을 만들어 119대 전기버스 운행을 돕는다.

전기 택시·렌터카 확산을 위해 개인·법인사업자에 3년 후 전기차 가격 50%를 보장하는 파격조건도 내놨다. 전기택시·렌터카사업자엔 차량 한 대당 보조금 2300만원도 지원한다.

이 사업으로 정부는 재정부담을 줄이고, 소비자는 배터리 일괄구매 부담과 전기차 중고차가치 불안감을 덜 수 있다. 폐배터리 재활용, 온실가스배출거래나 전력 수요반응(DR) 등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하는 추가 사업모델 발굴도 기대된다.

이 사업은 전기차 신산업을 창출하고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추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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