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 생활용품, 내장재는 생활필수품이지만 화학물질도 가득 품고 있다. 제품사용 중 유해화학물질에 노출될 경우 새집증후군이나 복합화학물질과민증 같은 증세를 일으키고, 아토피피부염 등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새집증후군은 벽지, 페인트 등을 새로 바르고 칠한 후 실내 환기가 충분하지 않거나 휘발성 유기화합물, 포름알데히드 등의 화학물질이 원인으로 발생하며, 두통, 눈·코와 목의 따가움, 마른기침, 피부 건조와 가려움 등 증상이 나타난다. 대표적인 휘발성유기화합물로는 톨루엔, 벤젠, 에틸벤젠, 자일렌, 스티렌 등이 있다. 복합 화학물질 과민증은 살충제, 향수, 세정용품, 위생제품, 화장품 등에서 배출되는 화학물질 때문에 나타나는 피로, 두통, 어지러움, 졸림과 피로, 불규칙하거나 빠른 심장박동 등이다.

침대, 옷장, 책상 등 가구에는 접착제나 방부제에 따라 포름알데히드, 휘발성유기화합물 등이 있고, 광택제나 얼룩 제거제에는 디-리모넨이라는 성분이 있어 과도 사용시 눈·호흡기를 자극하고 피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옷장에 두는 나프탈렌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두통, 구토, 피부· 눈자극을 일으킬 수 있고, 드라이크리닝 옷에도 유기용제가 남아 영향을 줄 수 있다.

거실에도 카펫, 커튼, 소파 등과 벽지, 바닥재, 단열재, 장식재, 페인트 등 내장재를 처음 사용할 때 포름알데히드, 휘발성유기화합물 등이 방출될 수 있고 두통, 눈, 코와 목의 따가움, 마름기침, 피부건조와 가려움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어느 하나 안심할 곳이 없다는 의미다. 냄새 제거용 탈취제나 방향제는 트라이에틸렌글리콜 성분이 함유돼 다량 사용하면 눈, 피부, 호흡기를 자극할 수 있다. 책, 신문 등에도 표백제, 접착제, 잉크로 인한 포름알데히드, 자일렌 등이 방출된다. 컴퓨터, 프린터 사용 중 고온으로 인해 발생되는 오존은 호흡기를 자극하고, 천식을 유발할 수 있다. 모기나 파리 살충제 속 사이퍼메트린과 퍼메트린 성분은 호흡기와 피부를 자극할 수 있다.

주방에도 화학물질이 있다. 가스레인지로 조리할 때 이산화탄소가 배출돼 코를 자극하고, 호흡기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환풍기를 튼 상태에서 조리하는 게 좋다. 주방 세정제는 차아염소산나트륨, 수산화나트륨 성분이 함유돼 계속 노출되면 피부염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식기 세척용 세제에는 계면활성제 성분이 있어 피부 건조증과 피부 자극을 일으킬 수 있다. 플라스틱 주방용기에는 비스페놀이 함유돼 있고, 음식보관용 랩에도 프탈레이트 성분이 있다. 알루미늄 호일로 음식을 장기간 보관하거나 뜨거운 상태에서 오래 둘 경우, 알루미늄이 방출될 수 있어 정부가 인증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욕실조차 예외가 아니다. 샴푸, 비누, 바디클렌져 등은 계면활성제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눈과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 세정제와 곰팡이 제거제로 욕실 청소시 차아염소산나트륨 등이 방출돼 호흡기, 소화기에 자극을 줄 수도 있다. 첩첩이 쌓아온 편리함 속에 우리 건강을 위협하는 화학물질도 쌓였다. 자연을 가까이하고, 현명하고 절제된 사용습관이 절대 필요하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