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하기

HOME 환경뉴스 국제
에너지 효율 제고, ESCOs 사업 모델 관심 증가글로벌 ESCO 시장 발전 및 매출 증대···IEA, 온라인 서비스 개시
  • 백지수 리포터
  • 승인 2019.03.10 06:34
ESCO 서비스는 IEA가 2018년에 실시한 25개국 이상의 ESCO 협회에 대한 심층 조사를 기반으로 구성됐다.

[환경일보] 국제에너지기구(IEA)는 2월26일 에너지 효율성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에너지 서비스 회사(Energy Service Companies, ESCOs)를 위한 웹 서비스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ESCOs는 프로젝트 진행 기간 동안 달성된 에너지 절감 정도를 기반으로 재정이 지원되는 에너지 효율성 제고 프로젝트를 제공하는 회사들이다. 예를 들어, ESCOs는 병원 운영자 등 회원사가 장비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병원에 완전히 새로운 난방 및 냉방 시스템을 설치하고, 설치 비용은 전기 및 가스 소비 절감을 통해 수년 동안 갚아 나가는 방식이다.

에너지 효율을 위한 신속한 자금 조달이 필요하다는 것을 감안할 때 ESCOs의 사업 모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2016년에 비해 2017년에는 전 세계 ESCOs 매출이 8% 증가하는 등 많은 국가에서 관련 시장이 발전하고 있다.

포괄적인 에너지 효율을 위한 국제 교류를 기반으로 한 IEA의 새로운 ESCOs 자원은 30개국에 대한 심층 정보, 대화식 차트, 자원 브라우저, 글로벌 ESCO 시장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ESCO 서비스는 부분적으로 IEA가 2018년에 실시한 25개국 이상의 ESCO 협회에 대한 심층 조사를 기반으로 구성됐다. 설문조사에는 ESCO 자금 조달 모델, 에너지 성능 계약, 관련 정책 등이 포함됐다. 이 조사는 주요 신흥 경제국(브라질,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멕시코, 남아프리카)의 80%, G20의 80%, IEA 회원국의 60%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 서비스를 통해 전 세계의 다양한 ESCO 시장 특성에 대한 정보도 제공된다. 예를 들어, 미국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규모가 크고 가장 잘 확립된 ESCO 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ESCO가 고객의 에너지 비용을 일정 수준으로 절감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공공 계약 및 광범위한 저축 계약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아직 젊은 시장을 가지고 있어 관련 법률 입법화 가능성이 낮고 계약 모델이 덜 발전한 브라질과는 대조적이다.

ESCO 서비스는 또한 특정 시장의 주요 변화 및 발전을 강조한다. 유리한 회계 시스템, 직접적인 재정 보상, 세금 혜택이 포함된 중국의 제12차 5개년 계획에서의 ESCO 시장 진흥은 물론이고 3억달러 규모의 ESCO 펀드 설립을 예로 들 수 있다.

한편 IEA는 지난 2월 21일 IEA는 핵심 성과를 간략히 설명하고 새로운 ESCO 서비스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는 웹 세미나를 개최했다.

 

* 자료출처 : IEA

 

 

백지수 리포터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