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오는 31일부터 다음 달 7일까지 시청 로비와 시민홀, 경남예술회관밑 수변무대, 청소년수련관, 청락원 등 시내 일원에서 '2007진주시민 건강축제' 한마당 행사를 펼친다.

이번 축제는 시가 시민들에게 유익한 건강정보와 체험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건강생활을 실천하게 하는 동기를 부여하고 유관기관과 시민사회단체, 대학과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건강축제를 통하여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시킴으로써 개인의 건강관리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건강한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목적으로 이번 축제를 개최하게 된 것이다.

진주시보건소가 주관하는 이번 축제는 진주시생활체육협의회와 진주시의사회, 진주시한의사회, 진주시치과의사회, 진주시약사회가 후원하는 가운데 개최한다.

또, 진주교육청, 진주경찰서, 진주소방서, 한국수자원공사 남강댐관리단, 진주국제대학교, 진주보건대학, 서경방송, 진주시보건교사회, 진주호스피스회, 병원영양사회, 충치예방연구회, 진주장애인종합복지관, 청소년단체협의회, 누리텍, 대한에이즈협회 울산·경남지부, 맥진의료기, 아름다운 가게, 에이스침대, 초록마을, 마사이워킹센터 등 많은 기관·단체가 참가해 행사의 질과 의미를 드높이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축제는 오는 31일 오후 7시부터 경남예술회관밑 수변무대를 출발하는 시민건강걷기대회와 어르신 건강치아 선발대회, 스트레칭 체조 따라 배우기 등 건강실천의 장이 개최된다.

다음 달 3일부터 6일까지는 시청 1, 2층 로비에서 한방관을 비롯해 금연관, 음주관, 영양관, 운동관, 구강보건관, 고혈압·당뇨관, 구조 및 응급처치체험관, 에이즈홍보관, 모자보건관, 정신건강관, 전염병관리관, 암홍보관, 장애인체험관, 성교육은 보건교사와 함께, 체지방 분석 코너 등 건강체험이 장이 운영된다.

이와 함께 푸르고 안전한 건강도시관을 비롯해 친환경건강도시관, 건강한 문화도시, 건강한 의식주, 잠이 보약, 건강한 도시는 건강한 체력으로, 걷기를 생활화 합시다, 아나바다, 건강도시와 물리적 환경 등 건강도시의 장도 같은 장소에서 운영한다.

4일부터 6일까지 시청 시민홀에서는 오전 10시 20분부터 12시 20분까지 어린이 인형극을 공연하며, 3일은 '친환경 인형극', 4일은 '흡연예방 인형극', 5일은 '영양 인형극', 6일은 '성 인형극'이 각각 공연되고, 오후 2시부터 4시까지는 건강강좌가 개최되는 데 3일은 '골다공증', 4일은 '대장암', 5일은 '스트레스와 외모', 6일은 한의학으로 '아토피, 이렇게 치료한다' 는 제목의 건강강좌가 열려 시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해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어서 마지막 날인 7일 오후 3시부터 8시까지 진주시청소년수련관에서는 청소년 건강축제가 개최되며, 이날 행사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금연선언문 채택 및 담배화형식을 개최하는 것을 비롯하여 스트레스를 패션과 음악으로 날려보자 등의 행사와 함께 금연관·절주관·영양관·운동관·긴급구조관 등을 운영하고 체험과 상담을 실시해 주는 코너를 운영하게 되며, 부대행사로 어린이 페이스페인팅, 풍선불기, 손발 맛사지배우기, 건강도시 표어·포스터 전시 등의 행사도 개최된다.

진주시는 민·관·학이 함께 참여하는 이번 건강축제를 통해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평소 건강한 생활과 건강관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시키는 기회를 제공하고, 건강도시 건설을 앞당기는 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