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3824개 지방 하천 2만6841km 가운데 143개소 2673km가 오는 2015년까지 자연 하천으로 복원될 전망이다.

환경부는 청계천 복원과 같이 도심 하천을 예전의 모습으로 되돌리는 하천 복원사업을 확대하기로 하고 올해 1000억원, 2015년까지 연차적으로 1조4000억원을 투자키로 했다고 밝혔다.

한강 유역의 경안천에는 인공습지 조성, 낙동강 유역의 창원천은 도심하천 복원, 금강 유역의 행정복합도시에는 신도시 이미지에 맞는 하천 개선, 영산강 유역의 광주천은 퇴적물 준설과 복원을 동시에 추진하는 등 4대강 유역은 각각의 특성을 살려 복원한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하천 복원사업에 따라 정비되지 않은 자연 하천과 복원된 하천을 합친 생태 하천의 비율은 작년 55%에서 2015년에는 66%로 높아질 전망이다.

물고기와 야생동물 뛰노는 하천
이번 생태하천 계획에서는 하천에 사는 물고기와 물가를 찾는 야생동물을 위한 대책도 중점적으로 추진될 계획이다.

환경부는 매년 50~100개씩 쓸모없어진 콘크리트 보를 철거하고 강을 거슬러 올라가는 회귀성 어류를 위한 어도 설치 관련예산을 늘려 나가기로 했다.

물고기에게 서식공간이나 산란장소를 제공하기 위해 하천 주변지역의 사유지를 매입해 인공습지를 만들고, 하천의 물 흐름을 다양하게 설계해 모래톱이나 여울이 형성되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환경부는 물고기 산란철인 4~6월에는 해양부의 낚시관리제 도입에 맞춰 하천에서의 낚시제한을 확대하고 자연 하천으로서 보전가치가 높은 하천구간에는 출입로를 폐쇄, 하천의 출입제한을 법적으로 강제하는 하천휴식년제 도입도 장기과제로 검토키로 했다.

훼손되지 않은 자연 하천에는 지표동물을 선정하고 지표동물이 되돌아 올 수 있는 하천환경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예를 들어 지표동물이 백로라면 백로가 먹고 살 수 있는 어류와 어류가 살 수 있는 먹이사슬이 형성되도록 하천환경을 개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하천 주변 복원·시민 여가공간 확보
하천뿐만 아니라 하천 주변지역도 생태벨트로 복원된다.



▲ 하천 주변 지역 생태벨트 조성 계획도.



환경부는 물이용부담금을 통해 조성된 수계기금 중에서 1조9000억원을 투입해 하천주변의 토지 95㎢를 매수하고, 매수토지의 32%에 해당하는 30㎢에 생태벨트를 조성하기 위해 수계기금 6000억원을 투자키로 했다.

아울러 하천을 시민들이 찾는 여가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사업도 전개되는데, 고수부지와 제방을 걷어내고 그 자리에 가족이 함께 쉴 수 있도록 생태공원이나 자연 하천에 어울리는 쉼터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하천의 자연경관도 하천 복원의 중요 고려요소이므로 경관을 배려해 공간을 배치하고 하천 주변에 느티나무와 같은 토종식물을 심고, 하천 200m 이내의 개발사업에 대해서는 자연경관 시뮬레이션을 강화키로 했다.

또한 자연 하천에 대한 생태지도를 제작해 시민들에게 제공, 친숙하게 접촉 빈도를 높여 시민들의 관심을 증폭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에 환경부는 지난 3월 시범적으로 섬진강의 수달·마을·물고기·역사 네 가지 테마별로 생태지도를 제작했는데, 앞으로도 5년 단위로 하천 생태계를 조사하고 하천별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개설해 네티즌에게 관련 자료와 생태지도와 같은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 지난달 제작된 생태하천지도 섬진강 수달편.



복원기술 개발 본격 돌입
환경부는 하천 복원에 대한 기술개발에 적극 나서 R&D 사업인 차세대핵심환경기술개발사업 일환으로 수생태복원기술개발사업단을 발족하고 하천 복원기술에 관한 로드맵을 마련키로 했다.

하천공사에 콘크리트 대신 자연재료나 친환경자재 사용을 높이기 위해 하천공사자재에 친환경상품구매촉진법에 따라 환경마크를 부여하고 관급공사에 우선 사용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이번 하천 복원사업에서는 홍수피해 예방대책도 함께 고려된다. 홍수피해 우려지역을 수계기금으로 매입해 홍수터로 조성하고 홍수를 유발하던 일직선의 하천을 원래 모습대로 되돌리기 위해 하천복원지침을 바꿔나갈 예정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도심에서 인공이 아닌 자연적인 생태공간은 산과 하천 밖에 없는 실정으로서, 발원지에서 하구까지 연결된 하천을 산과 연결하는 것이 생태하천10년 계획의 기본취지"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