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원장 최갑홍)은 몽고와의 MOU 체결이후 선진 한국의 표준정책 및 적합성 평가 능력 배양 구축 및 운용 경험을 전수키 위해 지난 1일부터 오는 3일까지 전문가를 몽고에 파견해 특별연수 프로그램에 관한 표준화 교육을 실시키로 했다.

이번 연수는 몽고표준기관(MASM)의 초청을 받아 추진된 것으로 주요 전수 내용은 ▷국가표준화 전략 ▷국제표준화활동 ▷법정계량 및 측정 ▷적합성평가제도 ▷KS 인증제도 ▷ISO9001/14000 교육 등으로 구성됐으며 강의와 토론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 연수 과정에 참가한 몽고 공무원들은 표준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로 구성됐으며 한국의 표준화정책 교육을 통해 적합성 및 인증 관련 종합적 능력을 배양함으로서 국제 수준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될 기회를 가졌다.

기술표준원측은 “이 교육 과정을 통해 한국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평가했으며 표준협력 연수를 통해 네트워크 구축과 더불어 양국 간 교류 협력의 폭을 넓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2000년 ASEAN+3 정상 회담 시 ASEAN 국가를 대상으로 표준·기술 분야 교육훈련 지원을 약속한 것에 대한 후속조치 일환으로 이번 ASEAN 공무원 초청 표준화 연수 프로그램 과정을 실시한 것이며 현재 표준화기관 담당 공무원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