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산림의 경제적·공익적 기능 증진과 백두대간 산림 보호를 위한 제천시·단양군 지역의 사유림 매수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산림청 단양국유림관리소는 제천시·단양군 지역 국유림을 생태적으로 가치있고 건강한 숲으로 만들어 국민들에게 쾌적한 산림환경공간을 제공하고, 국유림의 안정적인 산림경영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사유림을 매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산림의 약 70%가 사유림임에도 불구하고, ‘06년말 현재 임목축적의 사유림은 74㎥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에 단양국유림관리소는 사유림 매수를 통해 국가에서 체계적이고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직영관리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매수대상지를 일반산림에서 수원함양권역산림, 백두대간보전림, 그린벨트ㆍ개발제한지역 등 다른 법률에 의해 구역지역으로 지정된 산림 등으로 재산권 행사가 제한되는 산림까지 매수범위를 확대키로 해, 그 동안 자신의 땅이지만 맘대로 할 수 없었던 사유림 소유자로부터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단양국유림관리소 관계자는 "사유림 매수는 그동안 가꾸어 주지 못한 산림을 국가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산림이 갖고 있는 다양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일인 만큼 관리하기 힘든 산을 소유하고 있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지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