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하동녹차’가 올해 대한민국 대표브랜드로 선정됨에 따라 하동군은 소비자 인지도를 더욱 높이기 위한 대규모 친환경 농산물 인증획득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동군은 친환경녹차를 재배하면서도 인증을 받지 않은 농업인이 많다고 보고, 지난달 30일 화개면 회의실서 생산농가 170명을 대상으로 시료 채취와 영농일지 쓰는 요령 등 친환경 농산물 생산자 교육을 실시했다.

한편, 이번에 친환경 농산물로 인증을 받게될 작목은 녹차를 비롯해 매실과 감, 고사리 등 지리산 청정지역에서 생산되는 하동의 주요특산물 녹차, 매실, 고사리 등이며, 1차적으로 주산지인 화개면과 악양면을 중심으로 250㏊의 면적을 대상으로 추진된다.

특히 군은 농산물에 대한 친환경 생산을 조기에 정착시키기 위해 친환경 인증에 필요한 토양 및 중금속 분석에 소요되는 7천5백만원의 분석 수수료를 분석 제공키로 하고, 인증신청에 소요되는 인증수수료 2천4백만원도 군 농업기술센터가 지원토록 하는 등 농가의 경비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계획이라고 전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한미 FTA 체결로 경쟁할 수 있는 시장의 문이 넓어진 만큼 이를 이겨낼 농업의 돌파구는 친환경 농산물 생산에 있다”며 “앞으로 친환경 품질 인증기반을 다져 지리산 청정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은 모두 친환경으로 확대 생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지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