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산림청 춘천국유림관리소는 춘천 인근의 주요 댐 및 5대강 유역 수원 함양 보안림 등의 확대·편입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숲의 토양은 스펀지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물을 흡수할 수 있는 능력이 대단히 크고, 빗물이 급격히 흘러 나가는 것을 감소시켜 줌으로써 자연적인 댐의 기능을 하므로 '녹색댐'이라고도 불린다.

숲은 홍수 같은 물에 의한 피해를 막아주고 갈수 완화 기능, 수질 정화 기능 등을 함께 수행하고 최근 기상 이변으로 인해 더욱 심각해져 가는 갖가지 피해들을 예방 또는 경감 시킴으로서 우리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춘천국유림관리소는 07년에 160ha의 사유림 매수 계획을 세웠으며, 6월말 110ha의 사유림을 매수했는데 그 중 춘천댐과 소양강댐 주변의 수원 함양 기능을 갖는 산림이 95ha로서 86%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하춘천, 화천, 철원, 가평 지역의 산림을 연중 매도 신청 접수 받아 계속적으로 매수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리소 관계자는 "사유림 매수 가격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2개 기관의 감정평가 법인의 평균 가격을 매수 가격으로 결정하며, 분산된 임야나 지상권 등이 설정된 임야, 지적공부와 등기부상 면적이 같지 않은 임야, 소송계류 중인 임야 등은 매수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말했다.

<이지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