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중요성과 문화기술(Culture Technology) 가치 집중 논의

새로운 경제 성장엔진으로 평가받고 있는 문화콘텐츠산업의 모든 것을 한눈에 볼 수 있는‘2007 문화콘텐츠 국제 컨퍼런스’(DICON 2007)가 서울 삼성동 COEX 컨퍼런스센터 3층과 4층에서 오는 10일과 11일 이틀간 열린다.

문화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KOCCA)과 국제문화산업교류재단(KOFICE)이 주관하는 2007 문화콘텐츠 국제 컨퍼런스는‘컨버전스시대 문화콘텐츠산업의 미래전략과 문화기술’(Converging Media: Content Business Strategies)이라는 주제 아래 국내외 문화 콘텐츠 산업 관련 저명 인사들이 대거 참가한다.

올해 DICON 2007에서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시대를 맞아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문화기술(CT: Culture Technology)의 중요성은 물론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살펴볼 수 있으며, 문화기술이 도입된 양질의 콘텐츠 생산을 위한 핵심 과제에 대한 세계 전문가들의 강연이 마련돼 있다.

우리나라는 문화기술을 디지털TV, 차세대이동통신 등과 함께 차세대 성장 동력 산업으로 정하고‘2010년 세계 5대 문화산업 강국 실현’을 목표로 적극 육성하고 있다.

문화관광부는 이와 같은 국가전략에 맞춰 문화기술 개발사업을 적극 추진중이며 매년 약 100억원의 예산을 이에 투입하고 있다.
CT는 IT, BT, NT, ST, ET 등과 함께 우리나라 미래 유망 신기술 산업 6T의 하나로 선정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구글’의 데이비드 은, 특별강연

‘문화기술 포럼’의 주요 연사로는 한국인으로 ‘구글’(google) 고위직에 오른 데이비드 은(David Eun) 부사장을 비롯 수많은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석한다.

은 부사장은 이번 강연에서 구글의 예를 들면서 검색 서비스를 바탕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구글과 CP(Contents Provider)와의 협력관계를 구체적으로 밝힐 예정이다. 특히 UCC를 통한 구글의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에 대해 심도있게 조명한다.

이외에도 ‘니모를 찾아서’ ‘토이스토리’ 등 세계적인 애니메이션을 만든 리오 추(Leo Chu)를 비롯 애니메이션 ‘야마토’ ‘은하철도 999’ 등의 컴퓨터그래픽(CG)을 담당한 일본 폴리곤 픽쳐스의 슈조 시오타(Shuzo John Shiota) 대표, IBM의 가상세계 소설 네트워킹 툴 제품인‘로터스 커넥션’(Lotus Connections) 제작에 참여한 더그 맥데이빗(Doug McDavid), 80년대 게임 ‘팩맨’을 만든 토루 이와타니(Toru Iwatani), 할리우드 애니메이션 ‘뮬란’ ‘벅스라이프’ 등의 책임 프로듀서로 활동한 수 비 몽고메리(Sue Bea Montgomery) 등 세계적인 전문가들이 현장에서 익힌 자신만의 노하우를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 순수 콘텐츠와 CG로 제작된 ‘디워’의 심형래 감독의 특별강연도 열린다. 심형래 감독은‘기술과 감성의 융합시대, CT의 역할’을 주제로 디워 제작 현장에서의 경험담과 함께 컴퓨터 그래픽 활용 및 디워의 제작 이야기를 공개한다.

DICON 2007의 행사별 세부 프로그램, 강연자 등 상세 내용에 대해서는 홈페이지(www.dicon.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정은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