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제1의 담배 소비 생산국인 중국은 2011년까지 모든 담배광고를 금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정책은 WHO의 권고사항에 충족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결정됐다.

현재 중국의 남성흡연율을 66%로 11억명의 전 세계 흡연자중 3억5천만명이 중국인이다.

이러한 금지는 1996년부터 시험됐으나 스포츠후원 등이나 '담배'표시 없는 로고 등을 TV 라디오 잡지 등에 광고함으로써 법을 피해온 것이 현실이었다.

지역정부가 담배에서 나오는 세금을 포기하지 못한 것도 이러한 겉치레식 금지의 한 원인이었고, 이는 담배회사의 높은 이윤과 산업에서의 강한 경쟁력을 갖게 해 줬다.

언론 또한 막대한 담배광고 수익 때문에 담배회사의 법 우회를 도왔다. 담배광고의 완벽 금지는 중국의 국재기를 총족 뿐만 아니라 국민건강증진까지 중국에 선물할 것이다.

<중국=심은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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