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늑대의 울음소리를 듣고 싶다!

[#사진1]캐나다 최고의 작가이자 자연학자이자 탐험가인 팔리 모왓이 북극 늑대와 1년여를 함께 지낸 생활을 바탕으로 쓴 이 책은, 전 세계적으로 멸종 위기에 처한 야생 늑대의 삶에 대한 흥미로운 보고서이자 자연과 인간의 교감이 독특하고 유머러스하게 펼쳐지는 문명 비판서이다.

인간 문명의 탐욕에 희생된 야생 늑대의 숨겨진 진실, 문명 맹신자이자 자연 파괴자인 인간 자신에 대한 풍자, 자연의 진실 앞에서 깨닫는 서늘한 각성이 소설처럼 흥미진진하게 전개된다. 우리가 이제껏 믿어왔던 늑대에 대한 신화 즉 포악한 약탈자이자 킬러라는 이미지를 이 책은 거침없이 뒤집는다.

팔리 모왓이 이 책에서 그려낸 늑대는 우리가 그동안 제한된 정보를 바탕으로 쌓아온 야수의 이미지와는 너무나 다른 존재다. 한때 인간과 공존했던 늑대는 인간 문명의 탐욕에 희생된 대표적인 동물로 묘사되고 있다.

그리고 우리가 믿고 있는 늑대에 대한 신화는 인간 자신의 죄와 비겁의 투영일 뿐이라고 말한다. 그는 늑대와의 만남에서 매번 그릇된 짐작을 하고 그때마다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면서 눈을 뜨는 과정을 겪는다. 문명에 근거한 그의 추측이 매번 자연의 진실 앞에 고개를 숙이고 새로운 각성을 얻는 것이다.

늑대, 지구상에서 멸종해가는 또 하나의 생명체

우리가 일반적으로 갖고 있는 늑대에 대한 이미지는 동화책이나 영화 속에서 가축과 인간을 해치는 잔인한 맹수이거나 폭력적 남성에 비유되는 부정적인 모습이었다. 그러나 그러한 늑대의 이미지는 인간이 만들어낸 ‘가짜’에 불과하다는 것을 이 책의 작가 팔리 모왓은 늑대와 함께 보낸 1년여의 체험과 관찰로 생생하게 증명해 보인다.

<최재승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