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은 차세대 연료전지나 2차전지 등을 만드는데 필요한 핵심소재인 ‘나노입자의 크기와 나노기공의 크기를 측정하는 국제표준화 회의’를 110월 19~20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나노입자의 크기와 나노기공 크기 측정기술은 미국, 독일 등 선진국들이 자국의 기술을 반영하고 표준기술을 주도하는 독무대였으나, 이번 회의 개최를 계기로 우리나라의 나노관련기술을 국제표준에 반영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 우리나라는 투사전자현미경(TEM)을 이용한 PSL(폴리스티렌 라텍스) 입자의 크기 측정방법과 얇은 기공막에서의 기공 크기 분포 및 기공도 측정방법 등 2종의 우리기술을 ISO국제표준으로 제안할 예정이다.

제안하는 국제표준은 기존의 기술보다 간편하면서 정밀하게 나노입자의 크기와 모양 등을 측정하는 기술로, 신소재 등 첨단 산업분야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신기술이다.

이번 국제규격 제안으로 향후 우리나라에서 차세대 전략기술로 개발 중인 반도체, 디스플레이, 차세대 자동차,환경촉매 등 첨단기술을 개발하고 실용화하는데 밑거름이 될것으로 평가되고 있어,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은 이번을 계기로 나노기술 분야에서도 많은 우리의 기술이 국제표준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국내외 표준화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정은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