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지난해 12월 환경부 친환경상품진흥원에서 자체적으로 조사한 '친환경상품 국민인식 조사'에서 환경마크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 국민이 37%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대통합민주신당 신명 의원은 지난 25일 오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친환경상품진흥원 국정감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지적했다.

친환경상품진흥원은 2004년 환경마크의 도안을 변경했는데 이를 제대로 인지하는 소비자가 적다는 결론을 내렸다. 또 친환경상품을 유기농상품으로 오인하고 있는 소비자도 43%를 차지했다. 결국 친환경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는 상당히 낮다는 것이다.

지난해 공공기관의 친환경상품 구매실적은 8616억원에 이르렀으나 일반 국민의 인식은 여전히 낮다는 것은 공공기관간 협약으로 친환경상품의 구매실적을 올리고 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

한편 절반 가량의 소비자(48%)는 환경마크 인증제품 등 친환경상품은 '가격이 비싸다'고 인식하고 있다는 문제도 지적됐다.

이에 이상영 친환경상품진흥원장은 "향후 환경마크 등 친환경상품에 대한 국민 인지도를 높이고 구매실적을 올리기 위한 홍보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답했다.

<김선애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