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에서 지적된 사항에 대해 환경부가 감사실을 동원해 감사하고, 그에 상응하는 처분을 내리고 보고하라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 25일 환노위 홍준표 위원장은 중앙환경분쟁조정위를 비롯한 6개 기관에 대한 국감에서 "국감에서 문제가 제기되면 그냥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환경부가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발끈했다.

시발점은 배일도 의원의 국립환경과학원에 대한 질의 때부터였다. 배 의원은 처음부터 국립환경과학원이 업무보고를 하면서 "현재 건립중인 물환경생태관에 대한 화재 부분을 왜 빼먹었느냐"며 포문을 열었다.

배 의원은 "업무보고에 관련예산은 책정된 것으로 첨부해 놓고 화재발생으로 인한 피해가 있었다는 부분은 왜 없느냐"며 윤성규 국립환경과학원장을 질책했다.

이에 윤성규 원장은 "다소 피해가 적어 업무보고에 삽입하지 않았다"는 답변을 내놓자 배 의원은 한강물환경연구소가 담당하고 있는 물환경생태관과 관련한 자료를 공개하면서 조목조목 잘잘못을 지적하기 시작했다.

배 의원은 55억의 예산을 들여 물환경생태관을 건립 중 지난 3월 화재가 발생했고, 이 때문에 개관이 연기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그리고 화재 때문에 아크릴 수족관이 전소됐고, 내부는 화염으로 인해 내장재도 소실됐음을 밝혔다.

더 나아가 화재가 발생한 곳에 건설폐자재인 유리섬유와 석고보드 등이 건물 옆 맨바닥에 무단으로 방치돼 있는 사진을 공개하면서 "이는 폐기물관리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상수원보호구역인 이곳에 건설폐기물이 방치돼 있을 경우 비가 오면 그대로 여과 없이 바로 옆 상수원수로 유입된다는 말도 잊지 않았다.

홍준표 위원장을 비롯한 의원들의 관심이 더욱 쏠린 것은 배 의원의 다음 말이었다. 배 의원은 "작년 국감 때 환노위 소속 의원들이 한강물환경연구소에서 선박을 탑승한 후 상수원 수질검사를 했고, 당시 시음까지 했었다. 건설폐기물이 방치되는 이런 사실을 알았다면 시음을 했겠느냐"며 그 당시의 사진을 공개했다.

배 의원의 질타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배 의원은 "한강물환경연구소가 서류라도 제대로 작성하고 있었으면 말을 안 하겠다"며 폐수배출시설 및 방지시설 운영일지가 지난 8월 8일 이후로 작성이 되지 않았음을 지적했다.

덧붙여 물환경연구소 실험실에서 다량의 독극물을 사용하는데도 불구하고 "일지도 제대로 기록이 안 돼 있다"면서 관리의 허술함을 다그쳤고, 지난해 환노위 의원들이 탑승했던 배의 운항일지 역시 지난 8월 28일 이후로 한강물환경연구소장의 사인이 누락돼 있음도 밝혔다.

마지막으로 배 의원은 "총체적으로 문제점이 드러났다"며 점검하고 향후 대책에 대해 국감이 끝나기 전까지 서면으로 제출할 것을 지시했다.

이와 관련해 윤성규 원장은 답변에서 "현재 폐기물은 다 치웠고, 일지정리부분에 대해서도 직원들이 소홀히 한 것이기에 주의를 줬다"는 말과 함께 앞으로 열심히 할 것이라 밝혔다.

상황이 이러하자 홍 위원장은 국감에서 의원들이 지적하면 이에 대해 환경부가 즉시 나서야 함을 강조하면서 "방금 지적된 내용에 대해 감사관실을 동원해서 감사를 실시하고, 그 문제를 발생시킨 직원에 대해서는 징계를 내리고 그 결과를 11월 1일까지 위원회에 보고하라"며 환경부 관계자에게 명확히 전달했다.

한편 이를 전달받은 환경부 관계자는 "보고하겠다"고 답변했다.

<박순주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