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급속한 경제발전과 도시인구의 유입이 가속화돼 도심지뿐만 아니라 주택지역까지 광고물의 극심한 난립 현상이 발생 주거환경 악화는 물론 도시미관을 크게 저해하고 있다고 판단돼 광고물에 대한 도심과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디자인 개발로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도시’ ‘우리가 꿈꾸는 도시’를 조성해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그 의미를 두고 있다.
시는 내년 2월 중 광고물 가이드라인 개발을 완료해 상반기부터는 이를 적용 주요 도로변 상가밀집 지역에 대한 간판정비 사업을 시작으로 대상구역을 세분화해 단계적인 광고물정비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며 새로이 조성되는 택지개발 지구에 대하여도 사업 시행 전 광고물과의 조화를 고려한 도시개발을 유도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새롭게 개발되는 간판 디자인 및 광고물 가이드 라인의 적용으로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과 질서있는 품격도시의 정착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병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