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판 환경순환형 사회 백서가 작성됐다. 이번 백서는 국민이 환경문제 해결과 순환형사회 형성에 필요한 활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환경백서와 순환형사회백서 2개를 1권에 정리한 형태다.

이번 총설의 테마는 ‘지구온난화 진행과 그 대책 및 기술’ 및 ‘일본 순환형사회 건설을 지원하는 기술: 3R 폐기물 처리기술의 발전과 변천’이다. 한편 백서의 내용을 국민에 알기 쉽게 전하고 환경보전에 관한 의식계발을 도모키 위해 전국 10개소에서 백서설명회를 개최했다.

2007년판 순환형사회백서 개요
첫째, ‘지구온난화 진행과 그 대책 및 기술’에서는 지구온난화현상과 향후 그것이 어떻게 인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소개하는 동시에 가정에서 이용가능한 온난화대책기술의 현황 및 보급가능성을 논하고 있다. 이에 더해 이러한 기술과 함께 제도 및 행동이 뒷받침 돼 저탄소사회구축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둘째, ‘일본 순환형사회 건설을 지원하는 기술: 3R 폐기물 처리기술의 발전과 변천’에서는 순환형사회 형성을 위해 일본이 개발, 채택한 여러 기술을 광범위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동시에 이러한 기술을 촉진케 하는 정책순환형사회 형성을 위한 정책 및 제도를 소개하고 있으며 향후 3R 폐기물 처리기술 발전 및 이것이 국제적으로 기여하는 바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어린이를 위한 책자의 배포
환경성은 이와 함께 백서의 이해 도모를 위해 그 내용을 도표를 중심으로 알기 쉽게 요약한 ‘그림으로 보는 환경순환형사회백서’를 작성했다. 환경성은 특히 차세대를 담당하는 청소년에 대한 보급계발에 초점을 둬야 한다는 생각으로 이 책자를 각 지방자치체 교육위원회를 통해 전국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 배포했다. 또한 백서의 내용을 보다 쉽게 설명한 초등학생 및 중학생 전용의 책자를 작성 배포할 예정이다.

<김태형 기자ㆍ자료=일본 환경성>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