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유럽국가정부 대표자, 유럽연합 위원, 미국 주 정부 그리고 캐나다 주정부 대표자들이 리사본에 모여 2007년 10월 29일 ICAP(International Carbon Action Partnership)를 설립하는데 동의했다. 이 회의에서 혁신성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세계적으로 각각 다른 부분을 서로 연결시키고 계획된 탄소매매제도를 앞으로 만들어 간다는 데 있다. 이는 또한 새로운 국제기구의 주요 취지로 부각하고 있다.

원래 국제배출권매매 협력은 켈리포니아, 독일 그리고 영국에서 국제 탄소물질시장을 세우자는데 발안을 해 발전된 것이다.
ICAP 회의에서 유럽연합 위원장인 스타브로스 디마스는 “우리가 포괄적인 정치부분에서 기후변화에 대적해 투쟁할 수 있는 핵심은 바로 시장경제적인 해결책이다”로 정치가 그리고 정치의 의무를 누누히 강조하고 있다. 이번 리사본에서 있었던 회의 결과로 국제적인 탄소매매권 규약을 체결하고 유럽위원장, 독일, 노르웨이, 미국 뉴 저어지, 뉴욕 그리고 영국이 승인을 한 상태이다.

따라서 새로운 국제적 체결은 점점 상승하고 있는 탄소권 매매를 위해서 중요한 지침서가 될 것으로 보며 통계자료에 의하면 2006년 탄소권 매매가 약 200억 유로로 집계되고 현재상황으로 탄소권매매는 계속해서 상승해 2025년까지는 약 500억에서 8000억 유로의 볼륨을 가질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예상이다.

<독일=김용애 기자ㆍ자료=유럽연합>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