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여수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는 남은 10여 일 동안 가능한 모든 인력을 총동원해 부동표 국가를 중심으로 유치사절단을 파견하는 동시에 다양한 테마별 유치활동을 통해 마지막 유치교섭에 급피치를 올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총회활동의 수석대표인 한덕수 국무총리는 23일 파리에 도착해 당일 밤 BIE대표 등 약 300여 명을 초청해 한국문화의 밤을 개최하고 26일 개최지 발표시까지 각국 BIE 대표를 대상으로 시간대별 스케줄을 잡아 마지막 유치활동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강무현 해양수산부 장관은 10월 22일부터 11월 5일까지 유치 교섭차 그리스, 남아공 등 5개국을 방문하는 강행군을 펼쳤으며 오는 11월 19일에는 파리 총회전까지 다시 2개국을 추가로 방문할 예정이다.

김재철 위원장은 21일 출국 전까지 매일 유치위로부터 총회 준비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으면서 직원을 독려하는 동시에 21일 출국해 현지에서 BIE 대표를 대상으로 유치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박준영 전남지사도 17일까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를 방문해 고위인사면담 등 여수지지를 위한 막바지 유치활동을 전개한 후 파리에 합류해 23일 프랑스에서 개최되는 문화행사에서 남도의 멋이 깃든 전남도립국악단의 국악공연을 통해 우리나라의 문화를 소개할 예정이다.

유치위 정찬용 부위원장은 이미 국내를 떠나 해외에서 유치활동에 매진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그룹을 비롯한 삼성, SK, LG 등 재계에서도 해외네트워크를 활용해 막판 유치활동에 큰 힘을 보태고 있다고 밝혔다.

유치위 관계자는 지난 500여 일간의 대장정이 헛되지 않도록 발생 가능한 모든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준비에 여념이 없으며 거의 모든 직원들이 새벽까지 일한다고 전하면서 특히 각국의 움직임을 끊임없이 점검대응하고 있는 유치팀은 아예 시간을 잊어버렸고, PT와 파리 현지 행사를 담당하고 있는 부서는 매일 시나리오별 도상훈련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유치위는 지난 15일 사전에 현지에서 총회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1차선발대로 4명을 파견했으며 단계적으로 인원을 추가 파견할 계획이다.

<이정은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