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는 14일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의 90회 생일을 맞아 구미시 상모동 생가에서 열린 `숭모제'에 참석했다.

이날 박 전 대표는 주민 등 2000천여 명이 참석한 숭모제 행사와 이어 열린 대한민국 정수대전에서 현안에 대한 언급은 일절 자제하고 선친의 유지를 받들겠다는 뜻만을 강조했다.

[#사진1]
박 전 대표는 유가족 인사말에서 “(생전에는) 정성스럽게 카드와 조그마한 선물을 만들어 드렸다”면서 “이승에 안계시니 아버님께 드릴 수 있는 생신 선물은 생전 아버지의 유지를 받들어 우리 국민 모두가 편안하고 행복한 나라, 세계에서 어깨 펴고 자랑스러운 나라를 만드는 데 모든 정성을 바치는 것”이라고 다짐했다.
박 전 대표는 이어 “요즘 조카 세현이의 재롱이 한참이다. 아버지께서 살아계셨으면 재롱을 보고 많이 기뻐하시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머릿속에 지나갔다”면서 “이 세상에는 안 계시지만 아버지를 기억하는 한분한분 마음속에 살아계신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박 전 대통령지지 군민들에 대한 고마움을 간접적으로 표시했다.

이날 숭모제에는 측근인 김성조, 김태환, 김재원, 곽성문, 송영선, 이혜훈, 이인기 의원과 경선과정에서 이명박 후보를 도운 경북도당위원장 김광원 의원 및 대구 지역구인 김석준 의원이 참석했다.

박 전 대표는 숭모제 행사를 마친 후 박정희 체육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정수 미술·서예·사진대전'에 참석해 "선진국은 단지 국민소득이 높은 나라가 아니다"며 " 국민들이 풍요롭고 문화의 향기를 느끼며 사는 아름다운 나라야말로 저와 여러분이 꿈꾸는 진정한 선진국의 모습"이라고 강조했다.

박 전 대표는 이어 "생전에 아버지는 미술과 서예에 조예가 깊었고 사진 찍기를 좋아하셨다."며 "내가 잠시 외국에 가 있을 때에도 청와대 꽃나무 등 여러 모습을 사진 찍어 편지와 함께 보내준 기억이 난다”고 당시 상황을 회고했다.

<김기완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