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안산시는 교통운영체계 최적화를 위해 총 3단계로 추진되는 안산시 지능형교통시스템(ITS)구축사업의 제1단계 준공을 위한 사전 점검 보고를 안산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과 제1단계 구축사업의 시공 업체인 에스케이씨인씨(주) 컨소시엄, 감리사인 한국건설관리공사가 참여한 가운데 지난 15일 안산시교통정보센터 상황실에서 개최했다.

[#사진1]
안산시 ITS제1단계구축사업의 사전 점검 보고회에서는 안산시 ITS의 추진배경 및 추진개요, 사업효과를 분석하고 총 3단계로 추진 될 안산시 ITS의 종합계획과 향후 ‘U-City 안산’의 미래상을 제시하는 등 짧지만 정돈된 보고회였다. 또한 돌발 상황 및 실시간 신호운영을 즉석에서 시연해 보여 눈길을 끌었다.

이번 안산시 ITS제1단계구축사업의 준공으로 ▷교통시설 운영체계의 첨단화 및 친인간적인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게 됐으며 ▷물류기반 여건 제고를 통한 선진 산업도시의 위상을 제고하게 됐고 ▷교통복지 구현 및 교통정책 선진화를 위한 유비쿼터스 도시(U-City) 기반을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향후 U-City 안산 구축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ITS의 관제센터인 안산시 교통정보센터는 연면적 2346㎡ 지상 3층 규모로 안산시 상록구 사동 1586-3번지 상록경찰서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오는 12월 6일 개소식을 앞두고 있다.

<박형길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