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햇빛촌, 당신과 함께 추억을 담고 싶습니다’란 주제로 열린 '2007 양촌곶감축제'가 지난 17~18일 양일간에 걸쳐 양촌면 인내천 체육공원에서 개최되어 5만여 관람객을 유치하는 등 유례없는 성공을 거뒀으며,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또한 65여억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양촌곶감축제는 지역 브랜드의 홍보와 특산물 판매신장이라는 기본적인 축제의 취지를 잘 살려 냈으며, 관광객과 지역주민의 만족도를 높이는 체험형 축제를 통하여 가족단위의 관광객을 유치하는 모범적인 축제로의 발전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줬다.

특히 우리 전통문화를 몸으로 배우고 느낄 수 있는 농촌생활체험, 사물놀이체험, 전통공예체험, 토끼·돼지몰이 체험, 추억의 놀이마당, 전통 떡메치기, 감깍기 체험, 감따기 체험, 연날리기 체험, 수상자전거타기 체험, 송어잡기 체험, 보물찾기 등의 체험형 프로그램들은 도시에 거주하는 가족단위의 관광객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어냈다.

[#사진2]또한 CMB충청방송의 시민 노래자랑, 해군홍보단의 멋진 공연과 이루마·이은결의 피아노 연주와 매직쇼, 충남 관현악단 공연, 곶감씨 멀리뱉기대회, 진도북춤 공연, 곶감씨 Lotto, 곶감 포토제닉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많은 관광객들과 지역민들의 참여 속에서 진행됐다.

전국 으뜸품질을 자랑하는 양촌곶감의 명성을 듣고 찾아왔다는 주부 김애림(30세, 전북 익산)씨는 달콤한 곶감도 맛있었지만, 남편과 아이들이 함께한 체험프로그램들로 인해 더 즐거운 나들이가 됐다고 함박웃음을 보였다.

축제를 준비해 온 김남충 양촌곶감축제 추진위원장은 ‘관광객들의 만족에 최우선하는 내실있는 축제’를 위해 홍보강화, 고객만족 프로그램 확충에 힘을 기울였음을 밝히면서, 지속적인 노력을 통한 축제의 발전을 약속했다.

인구 6700여 명의 논산시 양촌면은 그 토질과 기후가 감나무 서식과 곶감생산에 아주 적합한 고장으로서 500여 농가가 16만 그루의 감나무를 재배하고 있으며, 인근 접경지역인 벌곡면과 가야곡면에도 감나무 종자를 보급해 양촌곶감 생산 면적을 확대해 나가고 있을 뿐 아니라 딸기, 취나물, 머위, 상추 등 과일류와 특수작물을 재배해 비교적 높은 농가 소득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준기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