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산국립공원사무소(소장 김태경)는 겨울철을 맞이해 새의 관찰이 용이한 시기에 초등학생 이상의 일반 탐방객을 대상으로 내장산에 서식하는 다양한 산새와 내장호 주변의 겨울철새 탐조활동과 여러가지 새 관련 자연놀이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내장산 겨울새 기행’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겨울철 내장산 숲 속은 새들에게 은신처를 제공해 주던 나뭇잎들이 다 떨어져 새들의 모습을 잘 관찰할 수 있는 조건이 되며, 내장호는 겨울철새에게 이듬해의 번식을 준비하는 월동지로써 휴식과 먹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해 좋은 번식지가 되기 때문에 해마다 많은 겨울철새들이 찾아오고 있어 탐조활동에 아주 좋은 지역이라고 한다.

‘겨울새 기행’ 프로그램은 관계형성 프로그램, 내장산의 새에 대한 슬라이드 설명, 산새관찰, 내장호 겨울철새 관찰, 자연놀이 활동으로 구성돼 있고 세부내용으로는 내장산 숲에 살고 있는 박새, 곤줄박이, 호랑지빠귀, 어치 등을 쌍안경으로 직접 관찰하고 내장호에서는 청둥오리, 원앙, 비오리 등 겨울철새를 필드스코프로 탐조하는 시간과 함께 새 둥지 만들기, 새 모양 나무목걸이 만들기, 새 부리 놀이, 새 짝 찾기 놀이 등 다양한 자연놀이 체험활동으로 진행된다.

이 프로그램은 다음달인 12월 8일(토), 9일(일), 22일(토), 23일(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6시간 전일프로그램으로 총 4회 운영되고 참가대상은 초등학생 이상의 탐방객이면 모두 참여가 가능한데 자녀와 함께 온 가족이 참여하면 더욱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참가가 모집은 프로그램 운영 3일 전까지 인터넷 또는 전화를 이용하여 선착순으로 20명 내외 인원을 접수받아 시행할 계획이다.

내장산국립공원에서는 겨울철 탐조활동에 참가시 몇 가지 주의 사항을 당부하고 있는데, 새는 눈이 날카롭고 색상과 냄새에도 예민하기 때문에 빨강, 노랑 등 두드러지는 색의 옷을 피하고 눈에 잘 띄지 않는 방한복 등을 입고 참가하도록 하고 또한 새들은 200m 밖에서도 냄새를 잘 맡으므로 진한 화장이나 향수는 가급적 하지 않아야 한다고 하였다.

프로그램 참여시에는 겨울철 야외활동에 적합한 두꺼운 외투와 장갑, 개인용 이동차량, 필기도구 등을 준비해야 하며 본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일정은 홈페이지(http://naejang. knps.or.kr) 공지사항을 참고하고 기타 접수 및 문의는 내장산 탐방안내소(063-538-7874)로 연락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모든 것이 움츠려드는 겨울철 자연을 벗 삼아 가족과 함께 내장산에서의 뜻 깊은 체험으로 기지개를 활짝 펴고 소중한 추억을 간직할 수 있는 ‘내장산 겨울새 기행’프로그램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

<강남흥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