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서 최종 결정...13만 논산시민 환호

2년 6개월간 표류해온 국방대학교의 이전지가 충남 논산시로 최종 결정됐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이민원)는 11일 균형위(서울 종로 한국생산성본부 3층) 대회의실에서 15명의 위촉직 위원, 13명의 당연직 위원 등 28명의 균형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29차 회의를 열어 국방대 이전 문제를 심의한 끝에 논산시로 이전지를 결정했다.

이로써 2005년 6월 24일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계획 발표에 따라 지방이전 대상 178개 중 유일하게 이전지를 결정하지 못했던 국방대가 논산으로 결정됨에 따라 지방이전 대상지 선정을 모두 마치게 되었고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가속도를 붙일 전망이다.

특히 이번 결과는 지난 6일 국토연구원(경기 안양) 3층 중회의실에서 열린 균형위 공공기관 지방이전 특별위원회 회의에서 대다수의 특위 위원들과 각 관계부처 관계자들이 논산 이전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균형위 위원들이 논산 이전에 무게를 둘 것으로 일찌감치 예상됐다.

그러나 논산시 이전 쪽으로 쉽게 결론날 것 같았던 국방대 이전지는 국방대측의 논산이전 불가 및 강력한 조치원 이전 주장을 굽히지 않아 표결까지 가는 진통끝에 논산시 이전결정으로 최종 판가름이 났다.

충남도와 논산시는 그동안 국방대를 논산에 유치하기 위해 유치제안서 제출, 시민 결의대회 개최, 서명부 제출, 2600여억원의 이전비 지원, 균형위 정문앞 1인시위 전개, 감사원 국민감사 청구, 충남도 16개 시장ㆍ군수의 국방대 논산 유치 결의문 서명 등 많은 노력을 전개해 왔다.

<김준기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