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뜨래’는 충남 부여군 공동브랜드이다. 굿뜨래가 주간조선과 농협중앙회가 함께 연합사업 브랜드를 중심으로 선정한 우리나라 명품 농축산물 베스트 30에 선정됐다.

[#사진1]2004년 개발해 올해 3년차를 맞는 굿뜨래(GOODTRAE)는 부여의 기름진 땅과 천혜의 깨끗한 자연환경인 좋은 뜰에서 생산된 최고의 제품을 뜻한다. 세계 모든 사람들이 쉽게 알 수 있는 영어의 ‘좋다’는 의미인 GOOD(굿)과 자연을 상징하는 나무 트리(TREE)의 합성어로 좋은 자연을 상징한다.

맑은 물과 풍부한 일조량 그리고 비옥한 품질을 바탕으로 최신 재배시설과 재배기술로 안전하고 신선한 농특산물만을 생산해 엄격한 품질관리로 공급하는 부여군 공동브랜드 ‘굿뜨래’는 2007브랜드 조사에서 국내 지자체 브랜드 인지도 1위를 수상했고, 지난 2005년에는 지방의 국제화 우수사례 대통령표창, 2007 지방자치 경영대전 최우수상인 국무총리상, 2007 농식품 파워브랜드 대전에서 농림부장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2005년부터는 지속적인 수출증대로 올해 기준 250억원의 부가가치를 창출했다.

부여군에서는 생산되는 농산물은 무수히 많으나 그중에서도 전국 대비 생산 점유율이 높고 소비자로부터 각광받고 있는 대표적인 농산물 8가지를 일컬어 굿뜨래 부여8미(味)라 칭하고 고품질 굿뜨래 부여8미 육성을 통해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굿뜨래 부여8미는 ▷백마강변 천혜의 재배 적지에서 생산되는 당도, 맛 전국 최고 품질과 전국 점유율 8%를 자랑하는 굿뜨래수박 ▷전국 생산량 1위를 달리고 있으며 좋은 웰빙음식으로 각광받는 굿뜨래 방울토마토 ▷전국점유율 45%를 차지하고 대한민국 대표적인 주산지로 고단백 저칼로리의 저공해 농산물로 현대인에게 건강식품으로 각광 받는 굿뜨래 양송이 버섯 ▷4500ha에서 8000여 톤을 생산 국내는 물론 일본 등 해외시장에서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 굿뜨래 밤 ▷당도가 높아 달콤한 맛과 향이 뛰어나며 과육즙이 풍부해 소비자들의 입맛을 돋우는 전국 최고의 굿뜨래 멜론 ▷전국 유명 농산물 매장에서 인기 있는 굿뜨래 딸기 ▷엄선된 품질로 일본, 싱가폴, 홍콩 등에 수출돼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 받은 굿뜨래 표고버섯 ▷뛰어난 맛과품질의 다양화로 엄격한 공동선별을 통해 출하되는 굿뜨래 오이로 부여군이 품질을 보증하는 명품이다.

부여군에서는 굿드래 육성에 승부를 걸고 있다. 소비자가 선호하는 1등 상품, 전국 지자체 중 수출 1위 브랜드로 육성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펼쳐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부여군은 2005년 파프리카 수출, 2006년 배 수출에 이어 올해 4월 멜론, 느타리, 포도 등 5개 분야에 ISO인증을 획득했다.

군은 앞으로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홍보에 주력 품목별 굿뜨래 연합마케팅 증대강화, 품질관리를 위한 ISO인증, HACCP, 물류센터등 지원시책 강화, 고품질 생산기반 사업 지원강화, 소비지 홍보판촉 활동 지속추진, 해외 홍보판촉행사 지원, 문화관광 자원의 개발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 세계속의 명품 굿뜨래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김준기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