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이 2007년 한해 동안 모두 916건의 국가표준을 신규로 제정해 우리나라가 보유한 총 표준 수는 2만2760종에 달하게 됐다.

이는 영국, 독일 등 선진국의 국가표준 수 2만5000~3만 종과 비교해 볼 때 양적으로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지난해 제정된 국가표준을 분야별로 보면 국민생활 안전 및 편의 분야가 220여 종으로 가장 많았고 산업 설비 등 국가 인프라 분야가 210여 종으로 그 뒤를 이었다. 금융 등 문화서비스 분야는 180여 종, 교육정보 등 미래성장산업 분야는 170여 종, 태양광발전시스템 등 에너지 분야는 130여 종이었다.

국민생활과 접점이 많은 것들 중에 ‘무선인식(RFID) 기술을 적용한 가축관리체계’ 국가표준은 무선인식칩을 이용해 가축의 연령과 원산지 등을 관리할 수 있어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을 상당 부분 해소시켜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교통사고 1위 국가란 불명예를 씻기 위해 제정된 ‘차량용 블랙박스’ 국가표준은 교통사고가 발생시 원인 규명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고령자의 신체 치수를 고려한 ‘요양시설 표준’은 노인요양시설에 대한 시설기준을 제시함으로써 고령화 추세로 접어들고 있는 우리 사회에 유용한 표준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한국인의 ‘인체치수 조사’에서는 30~40대 전업주부의 근력이 여성 가운데 가장 강하다는 사실을 밝혀내 ‘아줌마는 강하다’는 속설을 입증하기도 했다. 새로운 에너지 절약 기법인 ‘에너지경영시스템’ 국가표준은 우리나라 산업계가 소비하는 에너지를 연간 15~20% 절감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물류보안경영시스템’ 표준은 국제 테러로 국가 간 교역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도록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기술표준원은 2008년도에도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국가표준을 새로 만들거나 기존의 표준을 새로운 환경에 적합하도록 바꿔 나갈 계획이다.

<이정은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