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경북 구미사업장이 잇단 악재로 몸살을 앓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20일 휴대전화 부품을 납품하는 하도급업체에 지급해야 할 납품대금을 깎는 등 불공정 행위를 한 것으로 드러난 삼성전자에 115억여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삼성전자는 휴대전화를 생산하는 정보통신 총괄의 원가절감 목표액 1조2000억여 원을 단가인하를 통해 달성키로 하고 충전기 부품 납품업체 7곳에 지급할 납품가 총액을 일률적으로 삭감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과정에서 삼성전자는 공정위의 조사를 방해한 행위로 임원 2명이 각각 20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받기도 했다.

공정위는 삼성전자의 부당감액 행위 외에도 부당한 경영간섭행위 등 5가지 유형의 행위를 불공정하도급거래행위라고 판단하고 시정명령을 부과했다.
이번에 공정위에 적발된 사례는 주로 휴대전화를 생산하는 정보통신 총괄과 관련된 것으로 국내의 삼성전자 브랜드인 '애니콜' 휴대전화 전량을 생산하는 구미사업장에 따가운 시선이 쏟아지고 있다.

삼성전자 구미사업장 공장장인 장병조 부사장은 지난달 말 참고인 자격으로 특검팀에 소환돼 차명계좌 개설 경위와 운용 실태, 비자금 조성과 관리 의혹을 조사받아 특검의 칼날도 비켜가지 못했다.
아직 조사 결과가 발표되지 않았지만 장 부사장이 참고인 자격으로 조사를 받았다는 것만으로도 삼성전자 구미사업장은 이미지에 타격을 입고 있다.

이 같은 악재가 겹치자 삼성전자 구미사업장은 대외 신인도 하락에 전전긍긍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구미기술동 무기한 연장과 베트남 공장 증설 계획으로 직원들의 사기도 크게 위축되고 있다.
이런 위기감은 직원들의 대외활동도 줄고 인사이동이 미뤄지면서 더욱 고조되고 있다.

삼성전자의 악재는 하청업체나 사업장 인근의 식당 등 구미경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면서 경기위축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삼성전자 구미사업장 인근의 한 식당 업주는 “2006년까지만 해도 삼성전자 직원 여럿이 퇴근 시간 때면 줄지어 식당을 찾은 경우가 많았는데 지난해부터는 지갑을 꼭꼭 닫아버렸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자꾸 악재가 터져 걱정이 많이 되지만 직원들은 묵묵히 맡은바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미=김기완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