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조합, 사퇴 촉구 집무실 점거 농성

감사실 “자제조사 후 공식입장 표명”
환경부 “자원공사 보고 후 감사 결정”




▲ 2월 28일 한국환경자원공사 외부에 김 이사의 사퇴를 촉구하는 현수막이 붙어 있다.


한국환경자원공사(이하 자원공사) 김모 기획관리이사가 공금을 유용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자원공사 관계자에 따르면 “김 이사가 수백 만원의 공금을 유용해 몇몇 국회의원에게 ‘M’ 만년필을 선물했다는 의혹이 불거져 물의를 빚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26일 인천 경서동 소재 자원공사 본사 건물 내외부에는 김모 이사의 사퇴를 촉구하는 현수막과 각종 포스터가 나붙었다.

자원공사노동조합 역시 노조 홈페이지를 통해 김모 이사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고, 2월 28일 노조원 7~8명이 김 이사의 사무실 앞을 점거해 집무를 저지하는 농성을 벌였다.

이 때문에 당시 김모 이사는 이틀째 집무실에 들어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고 노동조합은 “김 이사가 사퇴 의사를 밝힐 때까지 집무 저지를 계속 진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노조 측은 지난달 26일 김모 이사에게 사퇴 촉구를 했으나 아직까지 사퇴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덧붙여 자원공사노동조합 지종순 사무처장은 “공금유용 단서를 잡기는 했으나 더 명확한 증거를 확보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김모 이사는 지난해 10월 18일자로 한국환경자원공사 기획관리이사로 취임해 아직 1년 8개월 가량의 임기가 남은 상태다. 또한 산하기관 이사의 임명 및 해임권은 환경부장관에게 있고, 현재 이만의 환경부장관이 내정된 상태라 하나 인사청문회 등을 거쳐야 하는 일정상의 이유로 사건은 장기화될 전망이다.

자원공사 관계자는 “새 정부 취임 초기에 내부적으로 분란이 일어 신경이 쓰인다”며 조속히 사건이 마무리되기를 희망했다. 반면 자원공사노동조합 지종순 사무처장은 “시기가 좀 그렇긴 하지만 밝혀야 할 일”이라며 잘라 말했다.

사건이 불거지자 자원공사는 내부적으로 자체 감사에 돌입했다. 감사실 최성수 과장은 지난달 29일 <환경일보>와의 통화에서 “다음 주까지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공금유용 등 노조 측의 주장에 대해) 아직 답변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환경부 감사담당관실 이상길 사무관 역시 <환경일보>와의 통화에서 “아직 정식통보 받은 내용은 없고 얘기만 들었다. 자원공사를 통해 자세한 보고를 받은 후에 자체 해결할 것인지 환경부 감사를 나갈 것인지 결정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4일 김모 이사는 “오늘 노조측이 농성을 철수한 것으로 안다”라며 특별한 입장 표명을 밝히지 않았다. 반면 노조 측은 “철수가 아닌 잠시 보류한 것”이라며 이번주 내로 자진 사퇴할 것을 종용하는 차원이라 밝혔다.

한편 자원공사 측은 “부당행위를 이유로 노조측이 퇴진운동을 벌이고 있고 현재 사측(한국환경자원공사)에서 확인 중"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김모 이사는 서울 출생으로 경성고, 성균관대(학사) 및 미국 하버드대학원(석사)을 나왔으며, 2004년 국회 원내기획실 정책연구위원을 거쳐 국가안전보장회의 전략기획실 대외정책협력 담당관(행정관),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 등을 역임했다.

<박순주·김선애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