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술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효율적인 사이버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이러닝 국제표준화 논의가 제주에서 본격화된다.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미국, 일본, 한국 등 14개국 80여 명의 국제적 전문가들이 참가하는 국제표준화기구(ISO)의 교육정보 기술위원회(JTC1/SC36) 총회가 3월 16일부터 21일까지 6일간 제주(라마다프라자제주호텔)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각 국가별 이러닝 기술 개념을 통일하기 위한 용어 정의 및 메타데이터 기술 등 산업화에 필요한 서비스 표준을 중점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메타데이터는 콘텐츠의 공유 및 상호호환성 확보를 위한 이러닝 서비스의 필수기술임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각국의 첨예한 의견 차이로 인해 표준화에 난항을 겪어 왔다. 그러다 지난 회의에서 우리나라가 제시한 중재안이 받아들여져 이번 회의에서부터 본격적으로 논의되게 된다.

우리나라는 이번 회의에서 메타데이터 국제 표준을 선점하기 위해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을 중심으로 기 개발된 교육, 기술, 저작권에 관한 3종의 메타데이터 기술(KEM)을 제안한다.

이 기술은 현재 KS규격으로 제정돼 16개 시도교육청 교수학습 지원센터의 이러닝 서비스에 활용되고 있어 국제표준에 반영될 경우 우리나라 이러닝 콘텐츠 및 서비스 산업의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우리나라는 국제적인 이러닝 민간 컨소시엄인 IMS와‘이러닝 콘텐츠 패키징’기술을 공동으로 제안하는 등 글로벌 표준화를 위한 전략적인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기술표준원은 앞으로도 국제적으로 주도 가능한 우리나라의 이러닝 콘텐츠 및 서비스 등 관련 기술을 적극 발굴해 국제표준화를 통한 시장경쟁력을 확보하는 등 글로벌 산업화 촉진을 위한 지원정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상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