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부여군은 19일 여성문화회관에서 굿뜨래 사용승인조직, 2008 굿뜨래 신규사용 신청자, 수출업체, 품질관리원, 행정, 농협임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굿뜨래 마케팅 및 수출활성화를 위한 사업설명회와 품질관리교육을 실시했다. 브랜드마케팅의 이해 및 활성화 전략에 대해서 현)우송정보대학 관광계열 부장교수의 강의가 있었다.

부여군은 굿뜨래 브랜드의 품질관리를 위해 사전에 생산자단체로부터 신청을 받아 품질관리원 심사 및 상표관리심사위원회를 통한 엄격한 심사기준에 의거 품목별 품질기준 이상의 합격품만 사용권을 부여함은 물론 생산자별 담당 품질관리원 지정관리와 생산출하품의 유통지도 점검관리 등 사후관리를 철저히 해 고품질유지에 힘쓰고 있다.

오늘날 무한경쟁시대에 상품의 브랜드는 생명과도 같다는 인식을 갖고 2003년 굿뜨래 브랜드를 개발했고 2004년에는 공동상표조례를 제정해 제도적으로 뒷받침함으로써 2005년에는 지방의 국제화 우수사례 대통령표창, 2007 지방자치 경영대전 최우수상인 국무총리상, 2007 농식품 파워브랜드 대전에서 농림부장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한편 군에서는 굿뜨래 브랜드 개발 5년차를 맞이해 글로벌 경쟁시대에 부응하는 경쟁력 확보 및 차원높은 공동브랜드 마케팅전략 추진의 기틀을 다지고 농산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과 굿뜨래의 브랜드 가치제고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앞으로 공동브랜드 굿뜨래를 세계시장을 누비는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나게 하기 위해 고품질 생산시스템을 구축하고 마케팅전략을 강화해 수출활성화를 위한 기틀을 마련할 계획이다.

<부여=김정기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