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독소노출이 아토피의 원인
새정부, 밀도있는 분석 이뤄져야

아토피 근절대책을 수립함에 있어 먼저 아토피의 원인이 되는 다양하면서도 정확한 원인을 파악한 뒤 종합적인 대책을 세워야 근절이 가능하다. 환경적인 요인뿐 아니라 내부적인 원인도 매우 밀도있게 다루는 것이 필요하다.

한방에서 보는 아토피의 원인은 크게 내부적인 원인과 외부적인 원인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내부적인 원인으로는 인체 내부에서 생성되는 열 발생의 과다이고 외부적인 원인으로는 다양한 독소에 의한 인체의 노출이다.

열은 세포에서 발생하는데 열을 조절하는 기능이 떨어지면 인체의 과열현상이 생겨 외부의 조그만 자극에도 인체가 민감하게 반응을 하게 된다. 타고난 체질, 열을 많이 내는 음식, 스트레스로 인해 인체에서 과열현상이 일어난다. 세포에서 과하게 발생하는 열을 호흡기나 피부로 배출하지 못하면 열이 몸에 축적되게 되고 결국 피부로 열이 나오면서 피부의 항생기능을 떨어뜨리고 가려움과 피부염을 유발하게 된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독소는 건축자재에서 나오는 유해한 화학물질,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음식이나 진드기 등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두 가지 원인이 갖추어질 때 아토피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아토피를 다스리기 위해서는 외부적인 원인이 되는 독소를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부의 원인이 되는 인체의 과열현상을 동시에 다스리는 다양한 대책이 필요하다.
한방의의 입장에서는 전 국민이 누구나 쉽게 익힐 수 있고 아토피를 예방할 수 있는 호흡법이나 한방기공을 보급하는 것도 좋은 대책에 속할 것이다.

집안환경을 조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가급적이면 친환경소재를 사용해서 환경으로 인한 아토피 유발요인을 줄이는 것이다.
선조들은 새로 지은 집에 숯이나 소금을 이용했다. 이 지혜를 살려 숯이나 소금을 구석구석 채워 탁한 공기를 맑게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숯의 경우 아주 미세한 구멍이 많고 표면적이 넓어 독소를 흡착하는 기능이 매우 뛰어나다.
아토피피부염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데 특히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한 보습제를 바르고 피부의 기능을 강화하는 소금반신욕이나 족탕법 등을 자주 해주며 적당한 운동과 함께 맑은 공기를 자주 쐬는 것이 좋다. 특히 호흡기가 약한 사람의 경우는 주변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된다.
이런 경우는 자신에게 맞는 아토피치유 호흡법과 한방기공 등을 배워 호흡을 통해 독소를 배출하고 맑은 산소를 많이 흡입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스스로의 건강을 돌보는 좋은 대처법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