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부여군(군수 김무환)은 고품질의 부여쌀로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는 기능성 쌀 생산단지를 집중 육성해 새로운 농법의 기능성 쌀 생산 및 유통으로 가격경쟁력 확보로 차별화된 농법에 의한 브랜드 가치를 제고할 방침이다.

군은 DDA(도하개발아젠다) 쌀 협상 이후 시장 개방 확대로 의무수입량 증가, 수입쌀 시판, 쌀값 하락 등 외부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쌀 생산단지 300ha를 스테비아 쌀 생산 농법, 왕겨 숯 쌀 생산농법 등 차별화된 기능성 쌀 산업 육성으로 시장경쟁력 강화와 농가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할 방침이다.

이에 군은 굿뜨래 기능성 쌀 명미 생산을 위해 쌀 생산단지 1억7000만 원, 벼 육묘용 상토공급 18억 원, 환경보전형 저농도 비료공급 24억5000만 원, 벼 건조보관 시설사업 8억5000만 원 등 총 53억여 원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기능성 쌀 재배는 논에 스테비아 분말을 살포한 후 1~2회 경운하고 볍씨 침종 및 못자리에서 수확기까지 농축액을 3회 살포함으로써 벼의 활착성이 우수해지며 내병성이 증대되고 생육이 촉진돼 도복에 강해져 미질이 월등히 향상됨으로써 프리미엄급 쌀을 생산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소비자의 고품질, 친환경적 안전농산물 선호도에 맞춰 스테비아 쌀 생산 농법, 왕겨 숯 쌀 생산농법 등의 차별화된 기능성 쌀 생산농법으로 굿뜨래 명품미를 집중 육성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부여=김정기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