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긍정적” 노점상 “매상 줄었다”
정해진 매대자리·시간·디자인까지 통일


▲ 서울시가 노점시범거리를 시행하고 있는 가운데 통일된 매대가 나란히 만들어져 있다.
서울시가 도시미관 개선을 위해 본격적으로 팔을 걷어부친 가운데 시민들의 긍정적인 반응과 대조적으로 노점상들 사이에서는 불만이 터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가 지난해 노점특별관리대책안을 발표하고 시민의 통행권 보장과 도시미관 개선을 목적으로 일부 구를 대상으로 1개 지역씩 노점시범가로를 선정해 통일된 규격으로 디자인된 노점을 시간제로 운영하게 하는 노점 시범가로 조성사업을 시작했다. 노점시범거리 내 노점은 합법적으로 영업을 할 수 있는 대신 해당구청에서 정해준 자리배치와 영업시간(오후 4시부터)을 철저히 따르고 점포 하나당 300만 원을 들여 구입한 통일된 디자인의 점포를 사용해야 한다.

현재 관악구도 지난해 신림4거리에 노점시범거리 조성을 시작으로 현재 44개의 노점이 운영기준에 따라 시범거리 내에서 합법적으로 영업을 하고 있다.

시범거리 선정 사업체 관계자는 “점용료(1년에 점포 한 대당 약 50만 원)는 적당한 수준이지만 자리배치가 마음에 안 든다”며 “지하철 출입구와 버스정류장으로부터 3m 이내에는 노점이 들어서지 못하게 돼 있는데다 같은 업종끼리 모아놓고 있어 장사가 시원찮다”고 했다. 규격 매대에 대해서는 “크기가 너무 작아서 다들 불만이며 이동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들어 업체로 선정되고도 자격을 포기한 사업자도 있다”며 “시범사업 업체 중 절반 정도만이 사업내용에 만족한다”고 전했다.

하지만 신림4거리 지하철역 출입구에서 30년 넘게 채소 및 수산물을 판매해 온 임하기(70ㆍ여)씨는 “나도 시범업체로 선정되고 싶다. 구청 직원을 쫓아다니면서 사정해도 2차 선정을 기다리란 말 밖에 없다”고 말했다. 덧붙여 “현재 시범업체로 선정돼 영업 중인 사람 중에 자리만 받아놓고 장사를 안 하는 사람도 있고 시범업체로 선정되지 못한 사람 중에 사정이 더 안 좋은 사람이 많다”며 시범업체 선정 형평성과 노점 자리배치에도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다. 또 시범거리 시행 이후 구청의 불법 노점상 단속이 더 심해져 생활고를 호소했다.

불만은 노점상만 있는 건 아니다. 노점시범거리에서 옷가게를 하고 있는 상가주민은 “깔끔해진 노점이 보기 좋긴 하지만 시범거리 시행 이후 가게 앞 공간활용에 대한 단속이 심해져 가게 앞에 물건 내다놓는 일이 힘들어졌다”고 했다.

곳곳에서 불만이 제기되고 있지만 노점시범거리에 대한 시민들의 전체적인 반응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전국노점상총연합회에서 탈퇴한 노점상들이 만든 디자인거리노점상인연합회의 조건영 회원은 “구청과 서울시의 도움을 받아 안심하고 장사하고 싶어 전국노점상총연합회를 탈퇴했다. 신림4거리 노점시범거리가 바로 우리가 원하던 것”이라며 서울시가 추진하는 ‘디자인서울거리’사업에도 큰 기대를 건다고 전했다.

한편 서울시청 관계자는 “노점대책 관련조례가 올 상반기에 나올 예정이다. 시범거리 조성결과에 따라 노점거리를 순차적으로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소연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