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는 29일 시청 대강당에서 안전한대전만들기추진협의회(회장 송인섭) 주관으로 행정계, 교육계, 경찰, 관련 시민사회단체 회원 등 7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안전한 대전만들기’ 선포식을 갖고 재난, 범죄, 학교폭력 없는 대전만들기에 각계각층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안전한 대전만들기 운동은 대전시와 교육청, 경찰청에서 각각 추진해오던 재난, 학교폭력, 범죄 줄이기 사업을 한데 묶어 통합추진체계를 구축하고 추진협의회를 구성해 시민과 함께 추진하는 안전문화운동이다.

시 관계자는 “안전한 대전만들기 운동은 행정기관, 교육기관, 경찰기관과 시민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전국 첫 범시민적 안전 불감증 퇴치운동으로 재난과 범죄로부터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안전한대전만들기추진협의회는 올해 자연재난 제로화, 학교폭력·어린이대상 범죄 제로화, 인적재난 5~20% 줄이기, 범죄 5% 줄이기 등 감축지표를 설정하고 범시민운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전시는 특히 어린이 안전망 구축을 제일 과제로 설정하고 올해 10억원을 투입해 관내 137개 초등학교 주변에 방범용 CCTV를 설치하고 아파트, 학원의 엘리베이터, 놀이터, 공원 등에 CCTV 설치를 의무화하고 설치비를 지원하는 근거조례를 제정하기로 했다.

또한 6월부터는 학교, 경찰, 민간경비회사 등과 협조해 하교시간에 학교주변을 집중적으로 순찰하고 자원봉사자, 어르신들을 투입하는 ‘귀가 도우미제’, 위급상황에 처한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어린이 지킴이 집’도 지정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또 첨단 IT기술을 적용해 7월부터 등하교시 어린이 가방에 부착된 전자명찰을 자동인식해 학부모 휴대폰으로 문자메세지를 전송하는 ‘우리아이 안심서비스’를 시범도입하고 어린이의 이동전화 위치정보를 활용한 119 위치확인 서비스도 확대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올해 어린이 보호구역 23곳에 46억원을 투입해 교통안전시설을 확충하는 것을 비롯해 2012년까지 총 325억원을 투입해 어린이 보호구역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박영조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