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관련 민원 전국 최소화 앞장서다
녹지공간 극대화 에너지 물 절약 선두
산과 하천이 어우러진 쾌적한 서초로

자연친화적 웰빙도시는 박성중 서초구청장이 취임 초부터 밝혀 온 서초의 비젼 중 하나다. 서울시 서초구의 웰빙 및 친환경 도시계획은 박 구청장의 일선 행정현장에서의 오랜 경험과 이론적 지식이 토대가 됐다고 할 수 있다.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심 속 자연친화적 공간 조성을 통한 명품도시 서초 건설이 목표라는 그의 말을 들어보자. <편집자 주>

▲ 서초를 친환경 명품도시로 가꾸겠다는 박성중 서초구청장의 노력은 지난해 서초구가 환경관리실태 우수구로 선정되는 결과를 낳았다.
지난해 주요 환경정책에 대한 성과는
2007년도에 서초구는 ‘제2회지방자치발전대상’ 종합대상 등 38개 분야에서 수상했으며 환경분야에서도 ‘행정서비스 시민고객평’ ‘환경관리실태’에서 우수구로 선정됐다.

주요 추진사업으로 대기질 개선사업, 녹지공간 조성사업, 생활주변 환경개선 사업 등 자연과 인간이 함께하는 자연친화적 사업을 추진했다. 또한 시민, 기업체와 연대하는 서초의제21기업실천단의 활동으로 지구환경보전 및 지역주민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등 많은 결실을 맺었다.

올해 서초구청에서 추진하는 환경사업 및 중점 추진사업은
서초를 친환경 명품도시 즉 세계 일류도시로 탈바꿈시키는 사업이다.

분야별로 대기질 개선, 녹색공간조성, 하천수질개선, 생활주변 환경개선사업 등을 추진중이며 특히 역점사업으로는 경부고속도로로 양분된 서초구의 동쪽과 서쪽지역을 덮개로 연결하고 그 위에 녹지공간을 만드는 덮개공원 조성사업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삭막한 고속도로 위를 휴식공간으로 바꾸고 한강물을 끌어들여 친수수변 도시를 조성하고 방배동의 낡고 오래된 지역을 도시 미관을 고려한 유럽풍 녹색도시로 재개발할 것이다.

또 시민,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하천·산 가꾸기,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재활용사업, 에너지 절약 홍보 등도 적극 전개할 계획이다.

지난해 환경 민원사례는 어떠했나
2007년도 서초구 홈페이지에 게재된 민원만 4019건으로 그 중 환경민원은 총 986건으로 재건축사업 관련 공사장 먼지·소음피해로 인해 당사자들 간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경우와 공원녹지 등의 공공시설관리 민원이 많았다.

서초구 환경문제 개선을 위한 사업이 있다면



▲ 박성중 서초구청장은 어린이집 어린이들의 꽃심기 체험 행사에도 함께 참석하는 등 관내 행사 참여에도 적극적이다.


지구온난화, 이상기후 등 지구환경문제는 최소단위인 가정에서부터 시작된다.

반포천, 양재천을 자연생태하천으로 복원하는 사업을 우면산, 청계산을 개발로부터 지키고 가꾸는 사업과 연계해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하천과 산의 중요성을 교육하기 위해 양재천생태탐사교실을 2002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방지를 위해 에너지 절약, 쓰레기재활용 교육 '기후변화방지 환경교실'도 운영하며, 시민과 기업이 함께하는 서초의제21환경실천단사업도 더욱 활성화 할 계획이다.

구청장께서 개인적으로 관심이 가는 환경분야가 있다면
서초구를 세계적 도시브랜드로 키워 세계명품도시, 일류행복도시로 만들기 위해서 지구환경보전과 맞물려 있는 자연생태하천 조성, 청계산 엘레강스사업, 공원녹화사업 등 녹지공간 확보사업을 실시할 것이다.

아울러 자라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환경교실 운영을 통해 에너지절약, 물절약, 자원재활용 교육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다.

구민들과 환경을 생각하는 모든 분들께 특별히 당부하고 싶은 사항은
서초구는 푸른 우면산, 청계산, 맑은 양재천, 반포천을 개발로부터 지키고 가꾸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산과 맑은 천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서초로 가꾸기 위해서는 시민, 기업, 구가 적극 참여해 환경보전에 앞장서 주길 바라고 앞으로도 변함없이 애정과 성원을 부탁드린다.

박성중 구청장은

학력

경남고, 성균관대 행정학과(학사), 서울대 행정대학원 행정학과(석사),일본와세다대 대학원 정치학연구과(연구원), 성균관대 행정대학원 도시행정학과(박사)

경력
서울시 행정과 지도계장, 법제계장, 교통계획계장, 주차관리담당관, 행정과장, 교통기획과장 대통령비서실 민정, 행정비서실 행정관 ,서울시 공보관, 동경사무소장, 시정기획관(국장), 서초구 부구청장, 가톨릭대 겸임교수, 서초구 구청장

<전소연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