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부여군은 건강한 학교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건강짱! 튼튼이 건강학교’로 지정된 세도초등학교와 충화초등학교 3~6학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어린이 에어로빅, 건강체조, 스트레칭 등의 튼튼이 운동교실과 어린이 편식예방 및 아침먹기 캠페인 등 튼튼이 영양교실을 운영하여 학생, 교사,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세도초운동
프로그램은 6월까지 주 2회 실시되며 기초검진과 영양 및 식습관교육, 어린이 에어로빅 및 건강체조 실시, 튼튼이 건강일기 쓰기를 통한 건강행태개선 등으로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실천하는 행동수정 요법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부여군과 부여교육청이 협조해 개설된 튼튼이 건강교실은 비만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비만아동 참여는 물론 운동에 관심이 있는 학생 누구나 참여해 스트레칭, 어린이 에어로빅, 체조를 함께 함으로써 운동을 즐거운 생활의 일부로 습관화 시켜 어린이 건강증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부여군 관계자는 학생 건강증진사업은 꾸준한 운동과 식생활 관리가 행동수정에 필수적인 만큼 가족, 학교, 친구 등 주위에서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으로 규칙적인 운동습관과 좋은 식습관 등 건강행태 개선을 유도해 건강생활실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부여=김정기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