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속초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최근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으로 인한 관내 가금류 사육농가의 경영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사육농가의 사료구입자금에 대한 이자를 특별지원해 주기로 했다.

지원대상은 가금류 30수 이상의 사육규모 농가에 한하며,가금류 사육을 위해 사료구매자금을 융자 받는 경우, 이자 전액을 융자일로부터 올해 12월말까지 특별지원하게 된다.

사료구매 융자금 신청을 원하는 가금류 사육농가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농업기술센터를 경유, 융자금 취급 금융기관에 신청하면 된다.

가금류 사육농가에서 사료구매자금을 융자신청하면 올해 12월말까지의 이자 전액을 지원해 주고, 2009년부터는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융자금 이차보전금 지원조례에 의하여 최대 3%의 이자를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속초시는 15농가에 대하여 사료값 상승에 따른 축산농가의 경영부담을 경감해 주기 위하여 정부지원으로 특별 사료 구매자금에 대하여 1년간 무이자로 구매자금 198백만원을 지원해 준 바 있다.

한편 속초시는 최근 닭고기, 오리고기 소비 촉진을 위해 매주 목요일은 닭고기 먹는 날로 지정하여 구내식당에서 닭을 이용한 메뉴를 편성 운영중에 있으며,
부서 회식등도 가급적 닭고기나 오리고기 이용하기와 관내 유관기관에서도 닭고기, 오리고기 소비촉진운동에 동참해 줄 것을 협조 요청하는 등 AI로 인하여 관내 관련 업계 지원을 위하여 적극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