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방송 포토뉴스
3고(고환율ㆍ고유가ㆍ고물가) 절약 캠페인
경상남도 진주시는 최근 중국의 강진, 이란 등 산유국의 석유감산 가능성 시사, 경유 및 등유 등 석유제품의 수급불안의 영향으로 국제유가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130달러 육박)하고 있고 국내 석유제품도 8주 연속 상승하고 있는 등 강세를 지속하고 있는 바 향후 국내 제품가격도 단기적으로 안정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이를 위해 3고(고환율ㆍ고유가ㆍ고물가)에 대비한 에너지 절약을 강력히 추진함으로써 공공기관이 솔선수범해 실천하는 한편 에너지 절약 생활화 유도 및 에너지 절약 공감대 형성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시에서는 공공기관 승용차 요일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민원인에게도 동참을 촉구하기로 했으며 청사 사무실 에너지 절약을 위해 여름철 적정온도(26도 이상)를 유지토록 하고 각 부서별로 에너지 지킴이를 지정해 점심시간 등 미사용 전원 끄기, 퇴근시 전원코드 뽑기, 에너지 소비효율이 높은 전기용품 구매 사용, 시가지 가로등 및 경관조명등의 점ㆍ소등시간을 조정키로 했다.

또 가로등 3개소 163주에 대해 고효율 전등으로 교체하고 30개 소의 신호등을 LED등으로 교체하는 등 에너지 절약사업을 시행하고 대 시민 홍보 및 캠페인을 전개해 공공시설 및 다중이용시설, 음식점, 상가 등의 불필요한 전광판, 전등, 전열기 사용을 자제하는 등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통해 실질적인 에너지 절약이 실천될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관내 저소득층 1000세대에 대해 에너지효율이 높은 전등교체와 함께 누전차단기와 배선용차단기 교체 및 에너지 효율개선 사업도 추진하고 있으며 연간 에너지 사용량이 2000TOE 이상인 대형매장, 공장 등 에너지 다소비 업체를 대상으로 자발적 협약(VA) 체결을 통해 에너지 절약 시책에 동참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승용차 요일제를 확산시켜 나가고 자전거 이용 활성화와 함께 대중교통 이용하기와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님으로써 건강도 함께 도모하자는 운동을 전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진주시 관계자에 따르면 지속적으로 어려운 경제여건과 고유가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공공기관에서의 절약 노력도 좋지만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없이는 에너지 절약과 이산화탄소 감소 및 기후변화 협약에 부응하는 길이 될 수 없는 만큼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하고 있다.

<강위채 기자>

강위채  wichae1700@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위채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산림청장, 남북산림협력센터 코로나19 대응 상황 점검
[포토] 박종호 산림청장, 강원도 대형산불 대응 태세 점검
나보다 더 필요한 곳에··· 착한 마스크 캠페인
“플라스틱 없는 장보기를 원해요”
[포토] 박종호 산림청장, 울주군 산불 이틀째 진화 지휘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