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의왕시는 6월 2일자 보도자료와 관련해 지난 3일 철도대학 이전에 대한 세미나가 끝난 후 이어진 실무회의에서 의왕시민모임 대표 조창연 외 11명은 만장일치로 철도대 이전반대 성명서를 채택하고, 국토해양부 및 고려대학에 세미나 결과와 서명부를 전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날 방청객으로 참여한 한 시민은 “국토해양부가 320억원이 넘는 예산을 부담해 가면서 고려대에 철도대를 넘기는 것은 특정학교에 대한 특혜일 수 밖에 없다”며 분통을 터트렸으며, 한국철도문화협력회 실무단은 범시민ㆍ사회단체ㆍ100만 철도가족을 연계한 철도대 이전반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강력하게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지난 2일 한국철도문화협력회(회장 박순구) 주관으로 열린 철도대학 이전에 대한 세미나는 350여 명의 방청객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됐으며, 국토해양부가 의왕시 월암동에 소재한 철도대를 충남 연기군 조치원에 소재한 고려대 세종캠퍼스로 이전을 강행하려는데 대해 의왕시를 비롯한 의왕시민ㆍ사회단체와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개최돼 세간의 관심이 집중됐다.

이날 손길신 철도박물관장의 주재로 진행된 토론에서 철도대 정광우 교수는 2000년도부터 철도구조개혁의 일환으로 4년제 철도대 이전문제는 추진된 정권이 바뀌면서 일관성 없이 진행된 철도대학 개편추진경과를 설명하고 “철도대는 철도기술연구원 등 철도인프라가 구축된 의왕에 존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김추윤 신흥대 교수는 철도대 이전에 따른 문제점을 지적하고 도립대학화하는 방안을 제시했으며 조창연 시민모임 공동대표는 “철도대 존치에 대한 범시민적 합의를 통해 강력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철도대 총동문회 대표인 이창호 전임 회장은 “고려대학과의 불공정한 인수협상은 무효”라며 “철도대 이전반대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속칭 ‘끝장토론, 맞장토론’을 준비했던 의왕시와 의왕시민ㆍ사회단체, 철도대 관계자들은 “철도대 이전협상의 당사자인 국토해양부와 고려대 관계자가 배석하지 않은 아쉬운 점이 있지만 철도대가 의왕에 존치해야 한다는 범시민적 여망을 재확인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만족감을 표시했다.

의왕시민이 열망하는 철도대학 이전 반대가 금번 세미나를 통해 또 다른 양상의 시민운동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장명진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