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는 지난 3월부터 실시해 온 구제역 특별방역대책추진을 9일부터 평시방역체제로 전환한다.

대전시는 구제역 유입가능성이 높은 3~5월이 무사히 지나 구제역 바이러스가 유입될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판단에 따라 평시방역체제로 전환하고 국내 조류인플루엔자 방역상황과 중국, 베트남 등 인접국의 구제역 발생 등의 여건을 감안해 소독, 예찰강화와 함께 방역 취약농장에 대한 지도점검은 계속 추진된다고 밝혔다.

시는 또 지난달 경남 양산과 경북 경산의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 이상 징후는 발견되지 않고 있으나 종식될 때까지는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므로 조류인플루엔자 특별방역대책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외국인 근로자 고용농장과 방역 취약 양돈장을 중심으로 예찰활동과 방재소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서울, 부산, 울산, 대구 등 대도시권도 조류인플루엔자로부터 안심할 수 없는 지역으로 밝혀짐에 따라 그동안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시 보건환경연구원이 나서 대전동물원, 서대전시민공원, 학교 등 20여 곳에서 사육중인 관상조류에 대한 AI 전수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음성으로 판정됐으나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시민들이 조류와 쉽게 접할 수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AI검사와 소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그 동안 꿩, 비둘기, 까치 등 야생조류 88건의 의심축신고 검사결과도 전부 음성으로 밝혀졌다”며 “시민들은 평상시처럼 안심하고 생활해줄 것과 급격한 소비둔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축농가와 시민건강을 위해 2ㆍ3ㆍ6ㆍ9운동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2ㆍ3ㆍ6ㆍ9운동이란 끝자리가 2일인 날은 오리고기, 3일은 돼지고기, 6일은 한우고기, 9일은 닭고기를 먹자는 켐페인으로 대전시가 지난달부터 시민운동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박태선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