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자연학습공원은 시민들의 충분한 여가시간 활용과 도에서 찾아보기 힘든 자연녹지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하절기 기간 동안 공원개장 시간을 연장해 운영중에 있다.

공원개장 시간은 기존 오후 5시까지 운영하던 것을 지난 5월 16일부터 9월 15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되며 매주 월요일은 정기휴장일로 쉬게 된다.

자연학습공원 관계자에 따르면 2002년 10월 공원개장 이후 공원 내 시설물보호와 공원 유지 관리를 위해 개장시간을 동절기 일몰시간에 맞춰 운영해 오고 있었으나 일조시간이 길어지는 하절기에 공원 개장시간을 연장 운영해 시민과 방문객에게 쾌적한 녹지 공간 제공과 정서함양에 기여하고자 시간을 연장 운영하게 됐다고 했다.

이에 따라 시는 시민편의 제공을 위해 교대로 연장 근무해 취사 음주행위 등 공원이용에 불편을 주는 행위를 통제하고 공원이용 예약접수 및 야간 공원시설 관리와 공원이용자 폐장시간 안내를 하게 된다.

한편 자연학습공원은 왕송호수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4만7866㎡ 규모의 공원으로 조성돼 방문자 안내소와 습지식물 및 습지서식 생물 관찰 공간인 습지대, 실개천의 형태로 수생식물을 관찰할 수 있는 공간인 도섭지, 왕송호수 조류를 관찰하는 조류탐사대와 미니동물원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한 96㏊의 왕송호수와 인근의 철도박물관, 왕송맑은물처리장 등 주변환경과 어우러져 자연환경을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환경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장명진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